2010-07-13 |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

Editor’s Comment

햇빛을 모아 조명이 되기도 충전기가 되기도 하는 텍스타일이 있습니다. 플렉서블 광전지와 반도체 조명을 품은 텍스타일이라는 ‘빛나는’ 아이디어는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라는 비영리 단체의 설립으로 이어졌고, 전력망의 바깥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밤을 밝혀주었죠. 2010년 오늘의 뉴스는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 그리고 패션 매거진 〈엘르〉와 함께 전개한 자선 경매 행사 소식입니다.

photo by Rodrigo Gonzalez

햇빛을 모아 조명이 또는 충전기가 되는 천. 건축가 쉴라 케네디(Sheila Kennedy)의 ‘빛나는’ 아이디어는 비영리 단체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Portable Light Project)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이들은 ‘태양광 텍스타일’을 개발하였다. 플렉서블 광전지와 반도체 조명이 천에 결합되어, 휴대용 조명이나 충전기로 활용된다. 이 빛나는 천은 개발도상국가의 여성들에 의해 생산되어, 2005년부터 멕시코, 니카라과, 브라질, 베네수엘라 등, 전기가 들지 않는 지역의 어두운 밤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지금 이베이에서,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를 위한 특별한 경매가 진행 중이다.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와 <엘르> 매거진이 함께 마련한 자선 경매 행사로, 다이앤 폰 퍼스텐버그, 토미 힐피거, 로건 등 내로라하는 패션디자이너들의 ‘태양광 메신저백’을 선보인다. 가방에는 태양광 패널과 HBLED 조명, 충전지 팩과 USB 포트가 달려 있다. 가방을 메고 다니는 동안 생산된 전기로, 휴대폰 등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한 마디로 ‘하이테크 패션 가방’인 셈. 

‘엘르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는 오는 15일까지 계속되며, 가방의 판매 수익은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 후원에 사용된다.

www.portablelight.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9-26 | 레드드레스

이 붉은 드레스 한 벌을 짓는 데 원단만 550m가 들었습니다. 그러니 얼마나 거대한 드레스였을까요. 지름 20m에 높이 3m에 달하는 이 의상은 분명 옷이면서 동시에 공연장이기도 했습니다. 드레스 안에 자리한 계단을 올라 공연자가 옷을 입으면, 이제 층층의 치마폭이 관객석이 되니, 총 238명의 관객을 품을 수 있었죠. 디자이너 아무 송과 요한 올린의 컴퍼니가 선보인 초대형 ‘레드드레스’입니다. 

2010-02-09 | 안전한 맥주잔 디자인

범죄라는 심상치 않은 문제를 다루는 디자인이 있습니다. 범죄에 맞서는 디자인(design against crime)이라는 표현으로 대표되는 실천들입니다. 어떤 디자인은 범죄의 예방에, 또 어떤 디자인은 범죄의 여파의 축소에 무게를 두기도 합니다. 2010년 오늘의 소식은 후자에 가까운 사례인데요. 음주와 폭력의 불행한 조합 속에서 위험천만한 흉기가 되곤 하는 맥주잔을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시도입니다.

재활용 플라스틱 벽돌 ‘바이블록’

“플라스틱은 무죄입니다. 문제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할 계획이 없다는 점이죠.” 2017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문을 연 바이퓨전(ByFusion...

2011-04-08 | 다음 10년, 20인의 디자이너

정확히 10년 전 오늘, 디자인 비평가 앨리스 로스손과 MoMA의 디자인 큐레이터 파올라 안토넬리가 다음 10년의 디자인을 조형할 20인의 디자이너를 꼽았습니다. 정말로 10년이 지난 지금 그 명단을 되돌아봅니다. 참고로 앨리스 로스손과 파올라 안토넬리 두 사람은 ‘디자인 이머전시’라는 이름으로 더 나은 미래를 지어나갈 디자인을 인스타그램에서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