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2010-06-28 | 2010 IDEA 수상자 발표

Editor’s Comment

미국산업디자인협회(ISDA)가 주최하는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은 올해로 42주년을 맞는 오랜 시상 행사입니다. 본래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디자인 전략, 디지털 인터랙션, 사회적 영향력 같은 영역도 아우르게 되었지요. 2010년 IDEA의 ‘베스트 인 쇼’ 부문 수상작 구성도 그러한 확장을 잘 보여줍니다.

미국산업디자인협회(IDSA)가 2010년도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의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한 해 선보인 제품 디자인 및 제품 콘셉트를 시상하는 행사로, 상업 및 산업디자인을 위시하여 다수의 제품 관련 하위 카테고리 별로 우수 디자인을 선정한다. 역대 최다 숫자의 접수작들 가운데, 총 407점이 IDEA 최종 후보에 올랐고, 그 중에서 38개 디자인이 금상을, 64개 디자인이 은상을, 88개 디자인이 동상을 수상하였다. 

뉴딜디자인(NewDealDesign), ‘슬링박스 700U(Slingbox 700U)’, 슬링미디어(SlingMedia)

한편 전 분야를 통틀어 선정되는 ‘베스트 인 쇼’에는 총 세 점의 디자인이 선정되었다. 뉴딜디자인과 슬링미디어의 ‘슬링박스 700U’, 메소드 프로덕트 사의 ‘메소드 스마트클린 세제’ 패키징 시스템, 마지막으로 IDEO의 제프 샤핀과 IDE 캄보디아 팀이 개발한 ‘간편 화장실’이다. 

한편 올해 IDEA 결과를 수상 숫자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기업 분야에서는 삼성과 허먼 밀러,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5개의 수상으로 공동 1위에 올랐다. 디자인 회사들 가운데는 퓨즈프로젝트가 14개의 수상으로 1위를 기록했고 그 뒤로 12개 수상의 IDEO가, 6개 수상의 스마트 디자인 등이 자리했다. 한편 디자인학교에서는 패서디나의 아트센터디자인대학이 5개 수상으로 1위에 올랐다. 2010 IDEA의 전체 수상작은 아래 IDSA의 IDEA 갤러리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마이크 & 마이커(Mike & Maaike), ‘ATNMBL’ 콘셉트 – IDEA 운송 부문 은상

www.idsa.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LA 한복판, 건축 공사 구조물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공예박물관, 크래프트 컨템포러리(Craft Contemporary)와 비영리 문화 단체, 머티리얼 앤 어플리케이션(Materials & Applications)이...

2010-06-04 | 토비아스 웡, 사망

2010년 5월 30일 디자이너 토비아스 웡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갑작스런 비보는 충격과 안타까움을 남겼습니다. 전유를 방법론 삼아 이른바 ‘기생개념적’ 작업을 전개한 그를 두고 <뉴욕타임스>는 “뒤샹이 되고 싶은 디자이너”라 불렀습니다. 2002년 그는 제니 홀저에게 다가가 오른팔을 내밀며 “내가 원하는 것으로부터 나를 지켜줘”라는 그 유명한 문장을 적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그대로를 문신으로 새겨 몸에 남겼고요. 결국에는 그가 원한 것에서 그를 지킬 수 없었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던, 토비아스 웡의 부고 소식입니다.

2010-10-15 | 리얼리티 랩

이세이 미야케가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 생산하는 일의 미래를 고민합니다. 2010년 도쿄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열린 전시회 ‘리얼리티 랩’은 리얼리티를 창조하는 디자인 활동의 의미를 다시금 제기하는 자리였습니다.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를 위해 생각을 현실로 변환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일종의 ‘현실 실험(Reality Lab)’인 것이다.”

중산층의 잇템 #3 뜨개질 : 취미로서의 노동

말레이시아 여행을 갔을 때였다. 한국 돈으로 5,000원도 하지 않는 금액의 진주 귀걸이를 발견했다. 아무리...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