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01 | 비즈니스 분야 창의인사 100인

Editor’s Comment

2009년부터 매년 미국의 <패스트 컴퍼니> 매거진은 비즈니스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인사 100명을 선정해 발표해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9년까지라고 해야겠군요. 2020년부터는 기획에서 ‘100’이라는 숫자를 지웠고, 그리하여 2020년의 명단은 74인의 이름으로 채워졌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2010년, 그러니까 두 번째 100인 명단입니다. 레이디 가가, 에디 큐, 엘리자베스 워런, 시로 나카무라, 라이언 머피…로 시작하는 명단 중간중간 익숙한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물들이 눈에 띕니다.

<패스트 컴퍼니 Fast Company>가 비즈니스 분야의 창의인사 100인을 선정하였다. 광고에서 건축, 예술, 디자인, 정치, 미디어, 음악, 금융, 기술, 웹 등의 분야를 아우르는 100인의 명단이 순위별로 공개되었다. 작년의 리스트가 “원대한 아이디어를 설파하는” “새로운” 인사들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올해는 오늘날 비즈니스 계에 등장한 아이디어, 목표들의 너른 스펙트럼을 반영하려 했다는 것이 <패스트 컴퍼니>의 설명이다. 

이러한 관점은 작년과 올해의 1위 인사를 비교해 볼 때 완연히 드러난다. 조너선 아이브에서 레이디 가가로. <패스트 컴퍼니>는 “그녀가 최신 댄스팝과 웹에 대한 기민한 이해로 비즈니스 제국을 건설했다”고 이야기한다. 다음 인사도 흥미로운 선택을 보여준다. 애플의 인터넷서비스 부사장 에디 큐가 2위에 오른 것. 애플의 아이튠스와 앱스토어, 아이북스토어의 운영 책임을 맡은 그는, “애플 왕국의 열쇠를 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장 누벨(Jean Nouvel) 
나카무라 유고(Yugo Nakamura)의 에이전시 타(Tha)가 최근 디자인한 무지 리듬[1](Muji Rhythm) 웹사이트

한편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사들은 리스트 중후반에 걸쳐 자리잡고 있다. 건축가 장 누벨이 19위, 인터랙티브 웹 디자인의 대가 유고 나카무라가 38위, 오픈프레임웍스의 재커리 리버먼이 26위, 토쿠진 요시오카가 72위에 올랐으며, BIG의 비아르케 잉엘스가 64위, SANNA의 카즈요 세지마가 88위에 올랐다. 

www.fastcompany.com/100/2010

ⓒ designflux.co.kr


[1] 2010년 9월 30일자 폐쇄.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11-05 | 샤넬 모바일 아트 컨테이너

샤넬을 상징하는 그 퀼팅백에서 영감을 얻은 동시대 미술 작품들을 싣고 세계를 여행할 컨테이너. 샤넬은 이 ‘모바일 아트’ 컨테이너의 설계를 자하 하디드에게 의뢰하였습니다. 우주선을 닮은 그의 이동식 전시 파빌리온은 2010년까지 세계 여행을 마치고, 2011년 파리 아랍세계연구소 앞마당에 안착하였습니다. 

2009-06-30 | 쿠션을 구하는 스툴

보통 소파나 안락의자에 놓던 쿠션을, 가장 단순한 의자인 스툴에 선사했습니다. 5.5 디자이너스의 스툴 ‘탭’은 쿠션을 놓기 좋게 오목한 시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내에 조화를 불러오는 쿠션의 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스툴. 5.5 디자이너스가 제공하는 것은 거기까지입니다. 실제로 쿠션을 구해 얹는 일은 사용자의 몫이었죠. 5.5 디자이너스가 이 의자를 두고 “미완성 상태에 놓인 절반의 물건”이라고 했던 까닭입니다.

2006-09-14 | 지난 40년 미국 최고의 잡지 표지 40선

2005년 10월 17일, 미국잡지편집인협회는 ‘1965년부터 2005년까지, 지난 40년 역대 최고의 잡지 표지 40선’을 꼽았습니다. 당대와 긴밀하게 호흡하는 잡지 매체의 표지에 담긴 역사 그리고 어떤 표지들이 거둔 탁월한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획이었지요.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이 40개의 표지 목록을 몇 가지 키워드를 통해 되돌아보았습니다. 

뭉크 미술관 가구 디자인

지난 10월 22일, 노르웨이 오슬로에 뭉크 미술관(Munch museum)이 새로운 모습으로 재개관했다. 개관 전부터...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