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01 | 비즈니스 분야 창의인사 100인

Editor’s Comment

2009년부터 매년 미국의 <패스트 컴퍼니> 매거진은 비즈니스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인사 100명을 선정해 발표해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9년까지라고 해야겠군요. 2020년부터는 기획에서 ‘100’이라는 숫자를 지웠고, 그리하여 2020년의 명단은 74인의 이름으로 채워졌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2010년, 그러니까 두 번째 100인 명단입니다. 레이디 가가, 에디 큐, 엘리자베스 워런, 시로 나카무라, 라이언 머피…로 시작하는 명단 중간중간 익숙한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물들이 눈에 띕니다.

<패스트 컴퍼니 Fast Company>가 비즈니스 분야의 창의인사 100인을 선정하였다. 광고에서 건축, 예술, 디자인, 정치, 미디어, 음악, 금융, 기술, 웹 등의 분야를 아우르는 100인의 명단이 순위별로 공개되었다. 작년의 리스트가 “원대한 아이디어를 설파하는” “새로운” 인사들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올해는 오늘날 비즈니스 계에 등장한 아이디어, 목표들의 너른 스펙트럼을 반영하려 했다는 것이 <패스트 컴퍼니>의 설명이다. 

이러한 관점은 작년과 올해의 1위 인사를 비교해 볼 때 완연히 드러난다. 조너선 아이브에서 레이디 가가로. <패스트 컴퍼니>는 “그녀가 최신 댄스팝과 웹에 대한 기민한 이해로 비즈니스 제국을 건설했다”고 이야기한다. 다음 인사도 흥미로운 선택을 보여준다. 애플의 인터넷서비스 부사장 에디 큐가 2위에 오른 것. 애플의 아이튠스와 앱스토어, 아이북스토어의 운영 책임을 맡은 그는, “애플 왕국의 열쇠를 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장 누벨(Jean Nouvel) 
나카무라 유고(Yugo Nakamura)의 에이전시 타(Tha)가 최근 디자인한 무지 리듬[1](Muji Rhythm) 웹사이트

한편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사들은 리스트 중후반에 걸쳐 자리잡고 있다. 건축가 장 누벨이 19위, 인터랙티브 웹 디자인의 대가 유고 나카무라가 38위, 오픈프레임웍스의 재커리 리버먼이 26위, 토쿠진 요시오카가 72위에 올랐으며, BIG의 비아르케 잉엘스가 64위, SANNA의 카즈요 세지마가 88위에 올랐다. 

www.fastcompany.com/100/2010

ⓒ designflux.co.kr


[1] 2010년 9월 30일자 폐쇄.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디자인 스터디즈〉(Design Studies) 환경과 도구는 디자인 과정에 영향을 미칠까?

우리의 생각은 ‘상황지어진(situated)’ 혹은 ‘체화된(embodied)’ 환경과 도구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우리의 존재가 독립되거나 분절된...

2007-06-15 | ‘세컨드 사이클’, 70년 전의 가구를 되살리다

70년 전 태어나 오랜 시간 동안 곳곳에서 제 역할을 해온 가구들이 다시 생산자의 품으로 돌아와 ‘두 번째 주기’를 기다립니다. 오늘의 소식은 2007년 아르텍과 톰 딕슨이 전개한 ‘세컨드 사이클’입니다. 아르텍은 1935년 이후 150만 개 넘게 판매된 알바 알토의 ‘스툴 60’을 비롯해 그가 디자인한 가구들을 학교, 공장, 조선소, 플리마켓 등지에서 찾아내, 다시 ‘신제품’으로서 선보였습니다. 의자가 주를 이루었던 처음과 달리 현재는 비단 아르텍의 가구만이 아닌 유무명의 디자인 소품, 조명, 그림까지, 더 많은 오래된 물건들이 ‘세컨드 사이클’에 합류하였습니다.

2007-07-13 | 콘스탄틴 그리치치+플라스틱 신소재

새로운 소재가 출발점이 된 의자. ‘미토’는 바스프가 개발한 새로운 공업용 플라스틱 신소재로 태어난 첫 번째 제품입니다. 바스프는 신소재 울트라 시리즈를 개발하며, 4인의 디자이너를 초빙해 워크숍을 열어 소재들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했는데요. 그 중 한 사람이었던 콘스탄틴 그리치치와 함께 사출성형에 특히 적합한 ‘울트라듀어® 하이 스피드’의 제품화를 시험합니다. 여기에 이탈리아의 가구 회사 플란크가 합류하며, 그렇게 모노블록 의자 ‘미토’가 탄생하였습니다.

2009-08-26 | 빈티지 기모노의 변신

아시아티카의 옷은 확실히 옷감에서 출발합니다. 빈티지 기모노부터 동시대 일본과 이탈리아의 옷감들을 한 폭 한 폭 사들여, 그것으로 옷을 짓지요. 특히 이들이 수집한 빈티지 기모노는 단 하나 뿐인 옷으로 재탄생합니다. 2009년 오늘 소개했던 아시아티카는 반갑게도 여전히 캔자스 시티에서 매년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