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20 | 바바라 크루거의 런던 지하철 노선도

Editor’s Comment

2010년 5월 21일 이후 런던의 지하철역에서 포켓형 노선도를 집어들었다면, 표지에서 어딘가 이상한 점이 눈에 띄었을 것입니다. 노선도의 모습은 그대로인데, 역의 이름이 다릅니다. 가령 피카딜리 서커스 역은 ‘역설’, 웨스트민스터 역은 ‘이성’, 러셀 스퀘어 역은 ‘의심’, 템플 역은 ‘웃음’이 되었습니다. 바바라 크루거는 런던 도심의 지하철역에 어떤 상태, 개념, 감정의 단어를 붙였고, 그렇게 바뀐 노선도는 마음의 여정을 그린 마인드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5월 20일 오늘의 뉴스는 2010년 바바라 크루거가 디자인한 런던교통국의 ‘아트 온 더 언그라운드’ 그 12번째 포켓형 노선도 표지 이야기입니다. 작업에 관해 말하는 바바라 크루거의 인터뷰도 덧붙여봅니다. 

세계 최초로 지하철이 운행한 도시 런던. 오랜 역사만큼이나 런던지하철(London Underground)은 디자인, 예술과도 오랜 친교를 맺어왔다. 해리 벡(Harry Beck)이 디자인한 지하철 역 표지는 런던의 상징물 가운데 하나가 되었고, 만 레이와 같은 예술가, 디자이너들이 런던지하철의 홍보 포스터를 디자인했다. 

이러한 전통은 세기를 지나 2000년대에도 계속해서 이어져 온바, ‘아트 온 더 언더그라운드’, ‘플랫폼 포 아트’와 같은 프로젝트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예술 작품 전시에서 지하철 포스터, 휴대용 노선도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바로 이달 런던지하철의 새로운 표지의 포켓 노선도가 배포된다는 소식이다. 표지 디자인은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가 맡았다.

<크리에이티브 리뷰>에 공개된 새 표지의 모습이다. 노선도의 일부를 담은 표지는, 그러나 예상치 못한 단어들로 채워졌다. 기존의 지하철 역명이 다른 단어들로 대체된 것. 질투, 웃음, 아이러니, 이성, 기쁨과 같은 단어들이 역 이름을 대신하고 있다. 적어도 이 표지에 따르면 “크리에이티브 리뷰의 사무실은 권력과 완전성 사이 쯤에 있다”고. 바바라 크루거의 새 노선도는 오는 5월 21일부터 지하철 역에서 배부된다. 

www.tfl.gov.uk

via creative review blo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폐기물 시대: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버려진 재료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전시가 지난 20일 까지 런던에 위치한 디자인...

2011-08-02 | ‘311 스케일’

2011년 3월 11일의 일을 시각 형식으로 전합니다. 일본디자인센터가 연 웹사이트 ‘311 스케일’은 대지진으로 시작해 쓰나미, 원전 사고로 이어지는 재난의 정보를 그래프로 재현하여 보여줍니다. 그래프는 숫자의 중립적인 재현 방식이라 여겨지지만, 그렇다고 해석의 편향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311 스케일’은 이 점을 인정하되, 정보를 극화하거나 의견을 덧붙이는 일을 피하며 최대한 정확하게 정보를 차분히 전달합니다. 반갑게도 ‘311 스케일’은 아직도 운영 중입니다. 오랜만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008-04-29 | 평범한 일상에 근거하라

변화와 혁신을 말하는 목소리야말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무엇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한 변화와 혁신은 평범하고 지루하기까지한 일상의 행동에서 비롯된다고 웬디 마치는 말합니다. 2008년 미국산업디자인협회의 컨퍼런스에서 그가 이야기했던 “평범한 미래”를 다시 만나봅니다.

태양계로 그려낸 록 음악 계보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현대 팝, 록 음악의 계보는 다양한 형식의 다이어그램으로 묘사되어 왔다. 얼마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