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11 | 책이 된 우표

Editor’s Comment

2008년 말 네덜란드의 우체국 로얄 TNT는 디자이너 리카르트 휘턴에게 우표 디자인을 의뢰합니다. 이듬해에는 그것이 ‘북위크 기념 우표’면 좋겠다고 덧붙였죠. 그리하여 책을 닮은 우표가 태어났습니다. 북위크(Boekenweek)라는 단어를 책으로 만들어 그 사진을 표지로 삼아, 8페이지 분량의 책-우표를 만든 것이죠. 실제로 500 단어 분량의 짧은 이야기도 담겼습니다.

리카르트 휘턴[1](Richard Hutten)이 네덜란드 우체국 로얄 TNT의 의뢰로 특별한 우표 디자인에 나섰다. 1911년 설립된 TNT는 기나긴 역사만큼 오래된 디자인 전통을 지니고 있다. 내부에 디자인 부서를 마련하여 운영해 온 바, TNT 디자인 부서의 첫 번째 결과물은 건축가 더 바절(De Bazel)과의 우표 디자인 작업이었다. 그러니 리카르트 휘턴 같은 제품 디자이너와의 작업도 TNT에서는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 

2008년 말 TNT는 그에게 “이전에 본 적 없는” 우표 디자인을 의뢰했고, 2009년 중순 75회 북위크(Boekenweek) 기념 우표면 좋겠다며 추가로 제안해왔다. 이에 리카르트 휘턴은 책을 닮은 우표를 생각했다. 우표는 3x4cm 크기에 8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휘턴은 스튜디오 바닥에 책을 쌓아 ‘북위크’라는 글씨를 만들었고, 이를 조감 촬영하여 우표의 표지로 삼았다. 우표에 그저 책 모양만 가져온 것은 아니다. 실제로 이 우표에는 네덜란드 작가 요스트 즈바헤르만(Joost Zwagerman)이 쓴 500단어 분량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북위크 기념 우표다운 우표 디자인. 이 재미있는 우표의 가격은 2.2파운드. 500g 정도의 우편물, 가령 책 한 권을 누군가에게 보낼 때 쓸 수 있는 우표다. TNT와 리카르트 휘턴의 북위크 기념 우표는 25만 장이 인쇄되었으며, 3월 9일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www.richardhutten.com
www.tnt.com

ⓒ designflux.co.kr


[1] 표기 수정: 리하르트 휘텐 -> 리카르트 휘턴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3-14 | 소재 탐구: 젤포

어떤 디자인은 소재에서 출발하기도 합니다. 프랑스의 젊은 디자이너 엘리제 가브리엘은 ‘포옹’이라는 이름의 컬렉션을 통해 ‘젤포’라는 이름의 신소재를 제품 디자인에 끌어 안습니다. “예측을 뛰어넘는 의외의 요소가 매력”이라는 이 낯선 소재가 테이블, 의자, 조명처럼 익숙한 사물에 어떻게 결합되는지를, 2011년도 오늘의 뉴스에서 다시 만나봅니다. 

2010-02-09 | 안전한 맥주잔 디자인

범죄라는 심상치 않은 문제를 다루는 디자인이 있습니다. 범죄에 맞서는 디자인(design against crime)이라는 표현으로 대표되는 실천들입니다. 어떤 디자인은 범죄의 예방에, 또 어떤 디자인은 범죄의 여파의 축소에 무게를 두기도 합니다. 2010년 오늘의 소식은 후자에 가까운 사례인데요. 음주와 폭력의 불행한 조합 속에서 위험천만한 흉기가 되곤 하는 맥주잔을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시도입니다.

2010-10-27 | 신경과학으로 바라본 갭 로고 논쟁

2010년 갭이 새로운 로고를 공개하자,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문제는 그것이 좋은 쪽이 아니었다는 점이었죠. 도대체 새 로고는 왜 그토록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던 것일까요. 그에 관한 신경과학적 분석까지 등장했으니, ‘쇼핑하는 뇌’에 집중한다는 마케팅 회사 뉴로포커스도 갭 로고 사태에 말을 얹었습니다.

주변적 디자인 #2 아이돌 팬덤 비공식 굿즈

바야흐로 K-pop의 시대다. 이번 세기 들어 그렇지 않은 적이 없지만, 최근 몇 년간은 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