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24 | 메타볼리시티

Editor’s Comment

농사를 지으려면 토지가 필요하지만, 도시에서 토지는 값비싼 자산입니다. 그럼에도 도시에서 작게나마 기르는 기쁨을 텃밭의 형식으로 가꾸는 사람들도 적지 않지요. 더 나아가 도시 안에 들어선 공장형 스마트팜도 낯설지 않은 요즘입니다. 2010년 오늘 소개한 스튜디오 루프의 ‘메타볼리시티’는 도시를 위한 수직형 텃밭 제안입니다. ‘바이오루프’라는 지지대를 통해 텃밭을 도시 건축 환경의 일부로 만들어냈죠. 

도시에 다시 초록빛을. 옥상 공원을 지닌 빌딩도 잔디 지붕을 얹은 집도 그러한 시도 가운데 하나다. 도시 농경은 자연에 대한 동경에서 한 발 더 나아간다. 먹거리를 소비하는 대신 먹거리를 생산하는 도시 생활이 가능할까? 

올해 초 5.5 디자이너스는 도시 속 숨은 먹거리 찾기에 관한 안내서를 내놓은 바 있다. 그들은 도시가 소비의 공간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괴한 방식으로 전했다. 스튜디오 루프(Studio Loop.pH)는 ‘메타볼리시티(MetaboliCity)’ 프로젝트를 통해 비슷한 메시지를 보다 ‘생산적인’ 방식으로 전한다. 

‘메타볼리시티’는 한 마디로 도시형 텃밭 프로젝트다. 스튜디오 루프는 도시 환경에 적합한 ‘수직형’ 텃밭을 만들어냈다. ‘바이오루프(BioLoops)’는 식물이 타고 올라갈 수 있는 지지대다. 건축의 비계와, 텍스타일 기법, 기하학적 지식이 결합된 모듈식 지지대로, 기본 유닛들을 연결하여 늘려가면 텃밭 역시 점점 자라난다. ‘바이오루프’를 건물 외벽에 설치한다면, 아마도 거대한 초록 파사드가 탄생할 것이다. 

all images courtesy of Hae-Sook Yang

스튜디오 루프는 ‘메타볼리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2008년 런던 곳곳에 ‘바이오루프’를 설치하여 결실을 준비했다. 하버대셔 에스테이트, 쇼디치 트러스트 등의 주거 지역을 비롯해, 세인트 루크스 지역 센터, 그리고 제이미 올리버의 레스토랑 피프틴, 기업 nfp시너지 등에 텃밭이 생겨났고, 디자이너와 주민들이 함께 일군 먹거리들은 2009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에서 공개되었다. 

‘메타볼리시티’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내달 개최되는  에코빌드에 이어, 5월에는 대서양을 건너 뉴욕으로 향한다.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개최하는 디자인 트리엔날레,  ‘왜 지금 디자인인가(Why Design Now?)’에서도 ‘메타볼리시티’의 푸른 비전을 만나볼 수 있다고. 

www.metabolicity.com
www.loop.ph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Sad by Design: On Platform Nihilism

“뉴노멀에 온 걸 환영한다.” 시작부터 이런 달갑지 않은 문장이 등장한다. 지겹게 들어온 뉴노멀 타령인가...

2008-06-10 | 굿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수없이 던져진 질문이고 어떤 대답은 무척이나 유명합니다. 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처럼요. 이번에는 디자인 평론가 앨리스 로스손의 대답입니다. 그녀는 좋은 디자인인가를 생각할 때 짚어볼 다섯 가지를 제시합니다. 그것이 무엇을 하는지, 모습은 어떠한지, 어디가 새로운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죄책감을 일으키는지 말이지요. 그리하여 도달하는 좋은 디자인의 결론은 무엇인지, 오늘의 뉴스에서 만나봅니다.

2011-06-08 |  음반, 당신 뜻대로

2011년 6월 3일, 영국의 록 밴드 카이저 칩스의 새 음반이 그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발매되었습니다. 다만 음반에 어떤 노래가 수록될지 음반 표지는 어떤 모습일지 결정하는 주체는 카이저 칩스가 아니었습니다. 음반을 사러 온 이의 몫이었죠. 표지 디자인에서 선곡 그리고 수익의 배분까지, 정말로 ‘당신 뜻대로’의 앨범이었습니다. 

2007-02-22 | 벨크로의 힘

특정 제품의 이름인 고유 명사가 그런 물건 일반을 통칭하는 보통 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벨크로도 그런 경우죠. 생활 속 익숙한 물건이 된 벨크로는 또 생체모방 디자인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되기도 합니다. 2007년 런던 디자인 뮤지엄의 아트리움은 벨크로에 습격된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스페인의 신진 디자이너 루이스 에슬라바는 이 저렴하고 익숙한 물건으로 조명과 벽장식을 선보이며 여러 모로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