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23 | 건축가 2인의 회계 장부

Editor’s Comment

2007년 금융위기가 몰고온 경기 침체는 건축계에도 몰아닥쳤습니다. 2009년 <빌딩 디자인>은 두 유명 건축사무소의 2008-2009 회계년도 매출을 공개하며, 침체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를 이야기했습니다. 자하 하디드 건축 사무소의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1/3 수준으로 급강하했고, 데이비드 아디아예는 지급 불능 상황을 맞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아디아예 사무소는 워싱턴 D.C.에 세워질 스미소니언으 흑인역사문화박물관 설계 공모에 당선되며, 기사회생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자하 하디드, ‘동대문디자인플라자&파크’

“자하 하디드, 수익 2/3 감소.” 영국의 건축 매체 <빌딩 디자인>에 게재된 기사의 제목이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기침체 속에서, 최근까지 전성기를 누렸던 ‘대규모 건축 프로젝트’ 붐이 타격을 입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었다. 위 기사에 공개된 건축가 2인의 회계 장부는, 이러한 전망이 현실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기사에서 데이비드 로저스는 자하 하디드와 데이비드 아디아예, 두 건축가의 사례를 예로 들어, 지난 2008년 4월~2009년 3월이 그들에게 얼마나 냉정했던가를 설명한다. 가령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의 2008~2009년도 수익은 전년도에 비해 2/3나 곤두박질쳤다. 한화88억 원(500만 파운드)을 상회했던 연간 매출 실적이, 문제의 1년에는 28억 원(160만 파운드) 수준으로 급감한 것. 심지어 데이비드 아디아예 건축사무소는 파산 위기에 처했다. 2008~2009년 사이 손실액이 전년도의 10배 이상 증가하여, 데이비드 아디아예 사무소 측은 올 2월 채무조정절차(CVA)에 돌입했다.

대규모 건축 프로젝트 소식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졌던, 최고의 건축가들이 오늘은 중국 내일은 두바이를 누비던 때를 생각하면, 두 건축가의 2008~2009년은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물론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단언하기엔 이르다.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 측은 2009년 몇 개의 주요 프로젝트 공모에서 우승하며, 다시금 활동에 박차를 가했다. 더불어 신규 인력들을 채용하며 오히려 더 적극적인 활동에 나섰다고. 

[BDonline] Zaha Hadid profits slump by two-thirds, written by David Rogers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태양계로 그려낸 록 음악 계보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현대 팝, 록 음악의 계보는 다양한 형식의 다이어그램으로 묘사되어 왔다. 얼마전...

먹거리 도구: 숨겨진 이야기

주방 도구의 역사를 다룬 책 <먹거리 도구: 먹거리와 먹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사물 이야기(Tools...

2011-05-13 | 벅스턴 컬렉션

『사용자 경험 스케치』로 유명한 캐나다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디자이너인 빌 벅스턴은 기술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영역에서 활동해왔습니다. HCI 분야의 선구자이자 전문가로서 걸어오는 동안 흥미로운 관련 기기들을 수집하였고, 그것들은 ‘벅스턴 컬렉션’으로 불립니다. 2005년 그가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파트너 연구원으로 합류한 지 6년 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가 ‘벅스턴 컬렉션’ 온라인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