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21 | 네덜란드 베스트 북 디자인

Editor’s Comment

지난 한 해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책들 가운데 빼어난 북 디자인의 사례들을 선정하여 한자리에 모읍니다. 네덜란드 우수디자인도서재단과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이 주최하는 ‘네덜란드 베스트 북 디자인’입니다. 2009년에는 어떤 디자이너의 어떤 책들이 선정되었을까요. 참고로 네덜란드 북 디자인하면 떠오르는 그 이름도 역시 있습니다. 

2009 네덜란드 우수 디자인 도서 

네덜란드 우수 디자인 도서 재단(Dutch Best Designed Books Foundation)은 매년 빼어난 디자인의 서적들을 선정해왔다. 매년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서적들을 디자인 및 제작의 관점에서 심사하는 행사다. 지난 10월 16일 2009년의 우수 디자인 도서 전시회가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Stedelijk Museum)에서 열렸다. 디자이너, 출판인, 발행인 등 올해의 심사위원들이 선정한 서른 권의 책들이 전시되고 있다. 

로즈 커(Rose Kerr), <21세기의 눈으로 본 송(宋). 양질 청자와 청백자 Song Through 21st Century Eyes. Yaozhou and Qingbai Ceramics>
– 디자인: 이르마 봄 오피스(Irma Boom Office)

올해의 선정 도서들 사이에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이름은 역시 이르마 봄이다. 이르마 봄 오피스는 <21세기의 눈으로 본 송(宋). 양질 청자와 청백자>, <미국 풍경 읽기 Bladeren door het Amerikaanse landschap>, <다르푸르와 수단 국정의 위기: 비판적 읽기 Darfur and the Crisis of Governance in Sudan: A Critical Reader> 등, 세 권의 책을 2009 우수 디자인 도서 목록에 올렸다. 

2009 우수 디자인 도서 전시회는 11월 21일까지 계속되며, 이후 네덜란드 국내 및 해외 순회전이 예정되어 있다. 전체 우수 도서의 목록은 아래 네덜란드 우수 디자인 도서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bestverzorgdeboeken.nl
www.stedelijk.nl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코로나바이러스 진단 마스크

일본 교토부립대학 연구진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빛나는 마스크를 개발했다. 타조 알과 형광 염료에서 추출한 항체를...

팬톤, ‘홍콩 트램 그린’

지난 7월 팬톤과 홍콩 트램웨이즈(HK TRAMWAYS)가 협력하여, 홍콩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트램의 초록색...

2008-01-04 | 허구의 디자인에 주목하라

제품이 되기 위한 전 단계로서가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전면화한 가상 또는 허구의 디자인. 2008년, 코어77의 수석 에디터 앨런 초치노프는 생산가능성과 무관한 상상과 아이디어를 담은 디자인 혹은 사물의 개념에 집중하여 그 자체를 소비의 대상으로 담은 디자인을 모두 아울러 ‘프로토타이핑’이라 부르며, 그러한 허구의 디자인에 담긴 가능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2011-07-05 | 랜덤 인터내셔널의 군집 연구, 그 세 번째

런던 빅토리아&앨버트 박물관의 계단참 위로 점점이 LED를 단 청동 막대들이 무리지어 네 개의 육면체를 이루었습니다. 그 자체로 완성된 조명인가 싶지만, 조명은 아래로 오가는 사람들의 움직임에 반응하며 미묘하게 조명의 밀도를 변화하여, 다양한 군집의 진형을 만들어냅니다. 새떼, 벌, 개미 등 자연 속의 무리짓기 행동 패턴을 조명으로 옮긴 설치 연작, 그 세 번째 ‘스웜 스터디 III’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