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07 | 혼다 EV-N 콘셉트

Editor’s Comment

2009 도쿄 모터쇼에서 혼다가 선보인 전기차 콘셉트 ‘EV-N’를 소개합니다. 전기차의 낯설음을 왕년의 클래식 경차 ‘N360’을 닮은 디자인으로 완화하였달까요. 사실 2009년은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 닛산 ‘리프’가 출시되기 1년 전이고 테슬라의 ‘모델 S’가 출고되기 3년 전이니, 전기차 양산의 시대가 목전에 와 있었던 시점이었습니다. 그러나 혼다가 첫 양산 전기차를 내놓기까지는 그로부터 12년의 세월이 걸렸습니다. ‘EV-N’에서 ‘어번 EV’ 콘셉트를 거쳐, 2020년 마침내 혼다 최초의 전기차 ‘혼다-e’가 탄생했습니다. 

10월 24일, 2009 도쿄 모터쇼의 개막이 다가오는 가운데,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 혼다가 올해 모터쇼에서 선보일 전시 라인업을 공개했다. 기존 모델에서 콘셉트 모델까지,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초소형 개인 이동수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들을 전시할 예정이다. 특히나 친환경을 중심에 둔 올해의 라인업 가운데서도, 눈길을 끄는 것은 전기자동차 콘셉트 ‘EV-N’이다. 

클래식 카의 느낌이 물씬한 복고풍의 디자인을 앞세운 전기 자동차 콘셉트로, 배터리를 기본으로 루프에는 태양광 패널도 마련되어 있다. 차량 전면부에 내장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도 주목할 만 하다. 다양한 그래픽 패턴을 통해 자동차의 상태 등에 관한 정보를 외부에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EV-N에는 또 하나의 ‘이동 수단’이 내부에 숨어 있다. 승객석 도어에는 최근 혼다가 선보인 초소형 개인 이동 기기 ‘UX-3’가 수납되어 있다. 이 역시 올해 혼다가 도쿄 모터쇼에서 선보이는 콘셉트 가운데 하나로, 외바퀴 형태의 자그마한 이 기기는 세계 최초로 전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드라이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EV-N을 비롯한 혼다의 전기 자동차 관련 제품들은 2009 도쿄 모터쇼 내에 마련될 혼다 ‘헬로우!’ 존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 부스에서는 혁신적인 전기 기술을 응용한 제품들을 선보이는데, 자동차, 오토바이, 스쿠터 등 운송 기기는 물론이고, ENEPO 등 전력 관련 제품도 포함되어 있다. 

www.honda.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0-05 | 2010 일본 굿디자인 어워드

일본디자인진흥원은 1957년부터 우수 디자인을 평가, 시상하는 굿디자인 어워드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습니다. 2010년에는 총 3,136개 디자인이 응모한 가운데, 베스트 디자인 15점을 비롯해 총 1,110개 디자인에 ‘굿디자인 마크’가 붙여졌습니다. 그해의 이례적인 수상이라면 아이돌 그룹 AKB48이 네트워크 부문 베스트에 선정되었다는 점일 텐데요. 아날로그적인 경험을 찾는 시대에 ‘가서 만날 수 있는 아이돌’이라는 콘셉트가 주효했다는 평입니다. 

2009-08-25 | 그 미용실 황량하다

철거 중인지 완성된 것인지 아리송한 실내의 상점들이 부쩍 늘어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매끈함의 정반대에 선 반폐허의 미감이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었지만, 미감을 논하기 이전에 위생을 걱정해야 할 곳들도 적지 않았지요. 2009년의 어느 ‘황량한’ 미용실 인테리어 소식을 보며, 오늘 여기의 어떤 상점들을 생각해 봅니다.

2006-08-31 | 자하 하디드의 자동차 디자인

자하 하디드가 자동차를 디자인한다면 어떠한 모습일까요. 그에 대한 대답을 아트 딜러 케니 샥터의 제안으로 태어난 ‘Z-카’ 콘셉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소로 달리는 물방울 모양의 삼륜차. 이 콘셉트카는 2008 서울디자인올림픽에서도 전시된 바 있지요. 하디드의 자동차 디자인은 이후 ‘Z-카 2’ 로까지 이어졌습니다.

2010-04-28 | 아이들에게 안경을

퓨즈프로젝트의 작업을 분류하는 카테고리 중에는 ‘사회적 영향’이 있습니다. 2010년의 이 프로젝트도 그에 속하죠. ‘잘 보이면 더 잘 배울 수 있어요’는 아이들의 시력이 학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시작된 무료 안경 배포 프로그램입니다. 퓨즈프로젝트는 안경에 대한 아이들의 거부감을 줄일 만한 유쾌한 모양의 안경을 디자인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