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07 | 혼다 EV-N 콘셉트

Editor’s Comment

2009 도쿄 모터쇼에서 혼다가 선보인 전기차 콘셉트 ‘EV-N’를 소개합니다. 전기차의 낯설음을 왕년의 클래식 경차 ‘N360’을 닮은 디자인으로 완화하였달까요. 사실 2009년은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 닛산 ‘리프’가 출시되기 1년 전이고 테슬라의 ‘모델 S’가 출고되기 3년 전이니, 전기차 양산의 시대가 목전에 와 있었던 시점이었습니다. 그러나 혼다가 첫 양산 전기차를 내놓기까지는 그로부터 12년의 세월이 걸렸습니다. ‘EV-N’에서 ‘어번 EV’ 콘셉트를 거쳐, 2020년 마침내 혼다 최초의 전기차 ‘혼다-e’가 탄생했습니다. 

10월 24일, 2009 도쿄 모터쇼의 개막이 다가오는 가운데,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 혼다가 올해 모터쇼에서 선보일 전시 라인업을 공개했다. 기존 모델에서 콘셉트 모델까지,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초소형 개인 이동수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들을 전시할 예정이다. 특히나 친환경을 중심에 둔 올해의 라인업 가운데서도, 눈길을 끄는 것은 전기자동차 콘셉트 ‘EV-N’이다. 

클래식 카의 느낌이 물씬한 복고풍의 디자인을 앞세운 전기 자동차 콘셉트로, 배터리를 기본으로 루프에는 태양광 패널도 마련되어 있다. 차량 전면부에 내장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도 주목할 만 하다. 다양한 그래픽 패턴을 통해 자동차의 상태 등에 관한 정보를 외부에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EV-N에는 또 하나의 ‘이동 수단’이 내부에 숨어 있다. 승객석 도어에는 최근 혼다가 선보인 초소형 개인 이동 기기 ‘UX-3’가 수납되어 있다. 이 역시 올해 혼다가 도쿄 모터쇼에서 선보이는 콘셉트 가운데 하나로, 외바퀴 형태의 자그마한 이 기기는 세계 최초로 전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드라이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EV-N을 비롯한 혼다의 전기 자동차 관련 제품들은 2009 도쿄 모터쇼 내에 마련될 혼다 ‘헬로우!’ 존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 부스에서는 혁신적인 전기 기술을 응용한 제품들을 선보이는데, 자동차, 오토바이, 스쿠터 등 운송 기기는 물론이고, ENEPO 등 전력 관련 제품도 포함되어 있다. 

www.honda.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4-28 | 가구 집

스튜디오 마킹크 & 베이의 ‘가구 집’은 가구를 품은 벽체로 이뤄진 집입니다. 집을 이루는 면들은 가구 제작을 위해 CNC 절단 가공을 한 합판들입니다. 가구를 만들기 위해 이런저런 부품을 꺼낸다면, 집에는 이제 창이 생기는 셈이죠. 건축, 가구, 수납의 삼위일체라 할 ‘가구 집’이 13년 전 오늘의 뉴스입니다.

2007-03-07 | 안전한 성교를 위하여

2007년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디자인 인다바 엑스포에서 ‘남아프리카에서 가장 아름다운 오브제’로 꼽힌 것은 가구도 조명도 장신구도 아닌 콘돔이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콘돔 착용 도구와 결합된 콘돔이이었죠. 콘돔 기구가 가장 아름다운 오브제로 선정된 배경에는 아프리카 대륙, 특히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에서 중대한 보건 문제가 되어버린 AIDS 감염 확산의 현실이 있었습니다.(...)

2008-08-11 | 올시티의 영화 포스터 디자인

올시티의 활동 무대는 영화입니다. 2000년부터 이 런던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파트너로서 인상적인 홍보물 작업을 선보여왔습니다. 2008년 오늘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영화 포스터를 중심으로 그들의 작업을 살펴보았는데요. 13년이 지난 지금, 올시티의 포트폴리오에는 영화 외에도 넷플릭스, HBO 등 스트리밍 플랫폼 상영작을 위한 작업이 눈에 띕니다. 또 전통적인 인쇄 홍보물에서 모션, 온라인 등 홍보물 자체의 매체 변화도 흥미롭고요. 영화, 드라마, TV 쇼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도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디자인 스터디즈〉(Design Studies) 인류학적 디자인, 디자인 인류학의 연구들

인류학은 인간 보편을 연구하는 학문이지만 다양하고 특수한 민족지(知)를 구성함으로써 문명적 인간의 모순을 드러내고 성찰하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