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28 | 가구 집

Editor’s Comment

스튜디오 마킹크 & 베이의 ‘가구 집’은 가구를 품은 벽체로 이뤄진 집입니다. 집을 이루는 면들은 가구 제작을 위해 CNC 절단 가공을 한 합판들입니다. 가구를 만들기 위해 이런저런 부품을 꺼낸다면, 집에는 이제 창이 생기는 셈이죠. 건축, 가구, 수납의 삼위일체라 할 ‘가구 집’이 13년 전 오늘의 뉴스입니다.

스튜디오 마킹크 & 베이(Studio Makkink & Bey), 작품 계획 
photographer: Studio Makkink & Bey

“건축과 가구, 수납을 하나로.” 스튜디오 마킹크 & 베이의 신작 ‘가구 집(House of furniture parts)’이, 2009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 드로흐 전시를 통해 선보였다. 

집은 보통의 합판으로 제작되었다. 다만 합판은 컴퓨터수치제어(CNC) 방식으로 정교하게 커팅되어 있고, 그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면 의자나 테이블과 같은 가구의 ‘부품’이다. 말하자면 벽 일부를 ‘꺼내’ 가구를 조립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그런 이유로, 가구를 더욱 많이 만들어낼수록 집은 더 많은 창을 갖게 된다. 

집 자체는 플랫팩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하고, 집의 기능에 따라 맞춤형 제작도 가능하다. 가령 스튜디오 목적의 집이라면 가구로는 테이블이나 책상이,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이라면 장난감이 달려 있는 가구가, 영화감상실이라면 스크린과 의자가 나오는 식이다. 

한편 ‘가구 집’은 지난 3월, 스튜디오 마킹크 & 베이가 선보였던 드로흐 뉴욕 매장 인테리어의 연장선 상에 있는 작업기도 하다. 드로흐 뉴욕의 ‘푸른 집’과 실내 매장벽을 결합한 것처럼 보인다. 

드로흐의 2009 밀라노 전시장 풍경. ‘가구 집’ 앞쪽으로 크리스 카벨(Chris Kable)의 ‘솔기(Seam)’ 의자와 벤치가 보인다. 
photographer: Droog

www.droogdesign.nl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8-19 | 테크노크래프트 전시 개막

2010년 전시 ‘테크노크래프트’는 만들기라는 오래된 행위의 새로운 양상들과 그것이 불러온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했습니다. 작년 5월 18일자 기사에서 그 내용을 소개했었죠. 오늘자 뉴스는 개막 이후 전시 현장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2009-12-17 | 〈I. D.〉매거진 폐간

디자인플럭스 1.0이 운영했던 메뉴 중에는 ‘매거진’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첫 번째로 리뷰한 매거진이 바로 〈I. D.〉 2006년 3/4월호였지요. 그 뒤로 채 4년이 지나지 않아, 전통의 제품 디자인 전문지 〈I. D.〉의 폐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F+W 미디어는 실물 잡지 발행 중단을 발표하며, ‘애뉴얼 디자인 리뷰’를 중심으로 〈I. D.〉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실제로 2011년 6월 비핸스와 제휴하며 온라인 디자인 쇼케이스 형식의 사이트로 재출범했지만, 약 5년 만에 문을 닫으며 다시금 작별을 고했습니다.

2011-05-04 | 알렉산더 맥퀸: 새비지 뷰티

2010년 2월 11일, 패션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40세라는 나이도, 자살이라는 사인도 모두 안타까움과 충격을 안겼습니다. 그로부터 15개월 뒤, 뉴욕 메트의 복식연구소에서 그를 회고하는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2011년 오늘의 뉴스는 ‘알렉산더 맥퀸: 새비지 뷰티’ 전시회 개막 소식입니다.

2011-09-02 | 방사능 통제

2011년 거대한 쓰나미가 야기한 방사능 위기는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내년 봄이면 후쿠시마의 오염수는 태평양으로 방류될 것입니다. 2011년 그해 가을, 함부르크 독빌 페스티벌에는 100명의 방사능 병정들이 등장했습니다. 루스인테르툽스는 고개를 숙인 채 어딘가로 향하는 방사능 처리 요원들의 모습을 통해 방사능의 안전 신화가 무너진 현실의 무게를 다시금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