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8 | 2009 웹 트렌드 맵

Editor’s Comment

범용 마크다운 텍스트 편집기 ‘iA 라이터’로 유명한 iA가 2010년 첫 앱을 내놓기 전, iA의 다른 작업이 디자인플럭스에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웹 트렌드 맵’인데요. 2009년의 웹 트렌드를 도쿄 지하철 노선도의 형태로 구현한 작업입니다. iA의 이 작업은 그러나 2010 트위터 트렌드 맵 이후로 만나볼 수 없었는데요. 그 사이 여러 차례 트렌드 맵 작업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iA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웹 트렌드 맵에 가장 중요한 재료가 사라졌으니, 바로 웹이다.(…) 웹은 더 이상 고루 분산된 웹이 아니다. 얄궂게도, 웹은 이제 몇몇 기업에 속한 노선 두 너섯의 모습이다. 크게 보아 구글(검색), 페이스북(소셜미디어), 아마존(전자상거래) 정도이다.”

웹 트렌드를 한 장의 지도에 담았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츠(Information Architects)가 ‘2009 웹 트렌드 맵’(+링크 갱신)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도쿄의 지하철 노선도 위로, 333개의 웹 도메인과 111인의 인명들이 겹쳐져 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츠 연구팀은, 각 웹사이트의 트래픽, 수익, 설립 연도, 도메인 소유 기업 등을 근거로 웹 도메인을 선별하여 해당 지표를 기준으로 영향력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특징은 노선도 상에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시각화되었다. 역의 높이는 해당 도메인의 트래픽과 수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공도를 의미하며, 역의 너비는 도메인 소유 기업의 안정성을 뜻한다. 지도 상의 개별 노선은 어플리케이션, 출판, 여론, 뉴스, 소비, 방송, 광고, 공유 등의 카테고리를 나타낸다. 

이와는 별도로 노선도 상의 위치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특징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도 있다. 가령 올해 트렌드 맵에서는 트위터(Twitter)가 시부야 역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도쿄에서 가장 번잡한 역 자리에, 최근 급부상한 웹사이트가 자리잡은 셈이다. 

더불어 노선도 하단에는 최고의 영향력을 지닌 웹사이트와 인물, 톱50의 리스트가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아마도 충분히 예측할 수 있겠지만,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하는 웹사이트 1위는 구글이다. 그 뒤로 야후, MSN, 애플, 위키피디아, 아마존, 유튜브 등이 자리잡고 있으며, 트위터는 9위에 올랐다. 

https://i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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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a fast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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