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11 | AP 통신 vs 셰퍼드 페어리

Editor’s Comment

2008년 미국 대선의 대표적인 이미지라 할 셰퍼드 페어리의 버락 오바마 초상이 이듬해 송사에 휘말렸습니다. 문제는 초상이 AP 통신 소속 사진 기자 매니 가르시아의 사진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소송은 2011년 합의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NPR의 보도를 빌리면 합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어리 측은 AP로부터 라이센스 허가 없이 다른 AP 사진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양측은 ‘희망’ 이미지와 관련해 서로 협력하고, 포스터 및 관련 상품의 권리를 나누어가지며, 향후 페어리가 AP의 사진을 기반으로 진행할 일련의 작업에 협력한다. 양측은 내용은 공개되지 않을 금전적 조건에도 추가로 합의하였다.” 

AP 통신의 사진가 매니 가르시아가 워싱턴 내셔널 프레스 클럽에서 촬영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사진. 오른쪽은 이 사진에 근거해 탄생한 셰퍼드 페어리의 포스터로, 2008년 대선의 아이콘이었던 작품이기도 하다. 
(AP Photo/Mannie Garcia/ Shepard Fairey)

2008년 미국 대선이 낳은 최고의 이미지는 셰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의 버락 오바마 초상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붉은색과 푸른색의 이 초상 이미지는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이 초상화의 혼합매체 스텐실 콜라주 버전은 워싱턴 국립초상화갤러리에 영구소장되었다. 또한 얼마 전에는 <타임> 표지를, 이달에는 <에스콰이어>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그러나 바로 이 초상 이미지가 송사에 휘말렸다는 소식이다. AP 통신(The Associated Press)이 디자이너 셰퍼드 페어리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했다. 그의 포스터가 AP 통신의 사진기자 매니 가르시아(Mannie Garcia)의 2006년 4월 촬영 사진을 노골적으로 카피한 작품이라는 것. AP 통신의 성명서에 따르면, 그 동안 양측은 법적 조치 없이 이 문제를 우호적으로 해결하고자 지난 주까지도 협상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지난 주 금요일 페어리 측의 거부로 협상은 결렬되었다. 결국 AP 통신은 셰퍼드 페어리를 고소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셰퍼드 페어리 측은 이번 케이스가 ‘공정 사용(fair use)’에 해당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공정 사용이란 저작권 법에서 허용하는 예외 상황에 관한 개념으로, 과연 2차 작품의 목적이 영리적인가, 사용된 저작물의 양은 얼마나 되는가, 더불어 이 2차 저작물이 원저작물에 미친 경제적 손해는 얼마나 되는가 등을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아직은 과연 법원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만일 이번 소송이 AP통신 측의 승리로 마무리된다면, 셰퍼드 페어리의 다른 작품들 역시 이와 유사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될 지도 모른다. 그의 작품들 가운데에는 기존의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한 작업들이 상당수이기 때문. 

그러나 적어도 밀튼 글레이저는 셰퍼드 페어리의 작업 방식을 위험하다고 판단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프린트 Print> 와의 인터뷰에서 “내게는 페어리의 작품과 그 원작이 맺는 관계가 그리 편치 않아 보인다. 페어리는 원작과 비교해 자신의 작품이 구분되는 핵심 요소를 새롭게 작품에 더하지도 못했다”고 이야기한다.

밀튼 글레이저는 분명 참조와 표절은 구분되어야 하지만, 참조의 경우에도 원작으로부터 받은 영향을 명시적으로 인정하는 일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인다. “가령 나의 작품 ‘딜런’ 포스터의 경우, 나는 이 작품이 뒤샹의 옆얼굴 초상에서 영향을 받았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만일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작품을 전유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간주하게 된다면 특히나 학생들에게는 위험한 사례가 된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한편 셰퍼드 페어리는 그야말로 최악의 한 주를 보냈다. 지난 주 그는 보스턴 현대미술협회에서 개최된 자신의 전시회 ‘수요와 공급’의 파티에 참석하러 가던 중, 건물 낙서 혐의로 보스턴 경찰에 체포되었다고. 참고로 이 전시의 대표 전시작 중 하나는 역시 오바마 포스터였다. 

via unbeige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2-23 | 건축가 2인의 회계 장부

2007년 금융위기가 몰고온 경기 침체는 건축계에도 몰아닥쳤습니다. 2009년 <빌딩 디자인>은 두 유명 건축사무소의 2008-2009 회계년도 매출을 공개하며, 침체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를 이야기했습니다. 자하 하디드 건축 사무소의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1/3 수준으로 급강하했고, 데이비드 아디아예는 지급 불능 상황을 맞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아디아예 사무소는 워싱턴 D.C.에 세워질 스미소니언으 흑인역사문화박물관 설계 공모에 당선되며, 기사회생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2010-08-04 | 비행 도시

유서 깊은 도자 기업과 현대미술가가 만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님펜부르크 처음으로 협업을 청한 '미술가'는 카르슈텐 횔러입니다. '비행 도시'는 20세기 초 러시아의 구성주의 건축가이자 미술가인 게오르기 크루티코프가 구상한 동명의 도시 구상 그리고 1894년 찰스 베넘이 발명한 흥미로운 색상 착시 장난감을 원천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통상의 제품 형식과 '설치 작품'의 형식 두 가지로 결과물을 선보였지요. 오늘은 도자 기업과 미술가의 흔치 않은 만남을 다시 살펴봅니다.

2009-06-24 | ‘놀 키즈’ 시리즈

놀이 자랑하는 20세기 모더니즘 고전 가구들이 어린이를 위해 몸집을 줄였습니다. 2009년 놀은 미스 반 데어 로에, 해리 버토이아, 에로 사리넨, 옌스 리솜 등 내로라하는 디자이너들의 가구를 어린이용으로 선보였는데요. 아이의 몸에 맞게 작아진 ‘바르셀로나 의자’, ‘다이아몬드 의자’ 등을 지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07-08-17 | 미켈 모라의 ‘평평한 미래’

RCA에서 디자인 인터랙션을 공부하던 미켈 모라는 석사 학위 프로젝트로 ‘평평한 미래’를 생각했습니다. 종이라는 아주 오래된 사물에 미래를 입혔다고 해야 할까요? 디스플레이, 배터리 스피커와 같은 요소들을 종이 위에 프린트하여 종이를 기술의 평면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렇게 그의 미래에서 종이는 사라질 유물이 아니라 강화된 기술적 사물이 되었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