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5-26 | 베이징 제로에너지 미디어월

Editor’s Comment

베이징 지쿠이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파사드는 2,292개의 LED로 채워진 초대형 미디어월입니다. 그것은 건물을 위한 영리한 스킨인 동시에, 미디어 작품이 상영되는 거대한 스크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스크린은 태양광을 동력으로 삼지요. ‘제로에너지’를 표방한 미디어월, ‘그린픽스’를 다시 만나봅니다.

베이징시에 위치한 지쿠이 엔터테인먼트 센터(Xicui Entertainment Center)가 대형 LED 스킨을 입게 되었다. 뉴욕의 건축사무소 시모네 지오스타라 & 파트너스 아키텍츠(Simone Giostara & Parners Architects)와 세계적인 건축공학 회사 아룹(ARUP)의 공동 프로젝트 ‘그린픽스(GreenPix)’는, 베이징 시 최초의 디지털 미디어 아트 전용 빌딩일 것이다. 

건물의 외벽을 마치 유리 커튼으로 감싼 듯한 형태로, 유리 안에는 컬러(RGB)를 표현하는 LED 2,292가 들어 있다. LED 스킨의 면적은2,200 평방미터로, 건물을 위한 인텔리전트 스킨인 동시에 동영상까지도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거대한 모니터 스크린이다. 

이 디스플레이는 태양광을 동력으로 삼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린픽스’의 또 다른 이름은 ‘제로 에너지 미디어월’. 유리 패널 속에는 다결정질(polycrystalline)의 광전지들이 배치되어 낮 동안 태양광을 흡수하여 야간에 조명 동력으로 삼는다. 스크린은 필요에 따라 건물 내부로 유입시킬 자연광량을 결정하는데, 이때 필요 이상의 태양광을 미디어월을 위한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SGP 아키텍츠 측은 이 프로젝트가 중국 현대 건축에 있어 친환경 기술의 통합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한다. 

지쿠이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그린픽스’는 2008년 6월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데, 주 웬카이(Xu Wenkai), 마이클 벨 스미스(Michael Bell Smith), 타케시 무라타(Takeshi Murata), 시 치에 후앙(Shih Chieh Huang), 바라바 샤브로바(Varava Shavrova) 등의 국제적 아티스트들의 창조한 비디오 설치물과 라이브 퍼포먼스가 예정되어 있다고. 

via frame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6-02 | 친환경 ‘전시디자인’

2009년 쿠퍼휴잇에서 열린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도모하는 디자인을 선보이는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뮤지엄 측은 그러한 전시에 걸맞은 ‘전시디자인’을 모색했죠. 쿠퍼휴잇의 엘렌 럽튼이 말하는 친환경 전시를 위한 친환경 전시디자인 이야기는 여전히 눈여겨 볼 만합니다. 

2009-08-26 | 토털 리콜, 데이터에 담긴 일생

한 사람의 인생을 전자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소속 컴퓨터과학자 고든 벨은 이를 목표로 1998년부터 자신의 삶을 디지털 아카이브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말하자면 삶을 “e-기억”의 대상으로 전환하기 시작한 것이죠. 그렇게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와 다면적 분류 방식을 바탕으로 한 “총체적 기억”. 고든 벨과 짐 게멜의 서적 『토털 리콜』은 질문합니다. “만일 우리가 살아가며 노출되었던 그 모든 정보에, 계속해서 접속할 수 있다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 것인가?”

2010-07-06 | 알록달록 제스처 인터페이스 장갑

제스처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근미래의 일상으로 앞당겨 보여주었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개봉한 것이 2002년의 일입니다.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터치가 우세종이 되었고, 이어 음성이 말 그대로 ‘어시스턴트’로서 일상화된 지금, 허공의 제스처도 그렇게 될까요? AR 장비가 보편화된다면 그럴지도요. 12년 전 오늘의 뉴스는 저렴한 라이크라 장갑으로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MIT의 두 연구자의 작업입니다.

2008-11-24 |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

“이 정도의 품질로 곡목 가구와 스틸파이프 가구를 만들 수 있는 곳은 온 세상을 통틀어 독일의 토네트 공장 뿐”이라고 무지의 대표 마사키 카나이는 말했습니다. ‘무지 매뉴팩처드 바이 토네트’는 토네트를 대표하는 클래식 가구를 무인양품의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흥미로운 기획이었고, 토네트의 곡목 의자와 스틸 파이프 가구가 재해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제임스 어바인의 곡목 의자와 콘스탄틴 그리치치의 스틸 파이프 가구가 무지와 토네트의 이름 아래 탄생했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