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20 | 호텔 클라스카 새단장

Editor’s Comment

도쿄의 부티크 호텔하면 떠오르던 이름, 호텔 클라스카가 2007년 새단장을 하였습니다. 2003년 문을 연 지 4년 만이니, 꽤 이른 리뉴얼이었지요. 2007년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뉴 재패니즈’ 스타일로 손님을 맞은 클라스카 객실의 모습을 소개했습니다. 아쉽게도 호텔 클라스카는 2020년 12월 20일 문을 닫았습니다만, 클라스카는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서 갤러리 겸 숍, 의류 브랜드, 웹 매거진 등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객실 수는 통틀어 12개에 불과하다. 그 중에서도 3개 객실은 주 혹은 월 단위로 임대되는 레지던스이니 보통의 호텔처럼 이용할 수 있는 객실은 9개에 불과한 셈이다. 도쿄 메구로에 위치한 호텔 클라스카(Claska)는 그러나, <월페이퍼*>가 선정한 도쿄 최고의 호텔이자,지난 주 디자인플럭스 피플의 주인공인 디자이너 슈와 테이가 스스로 꼽은 가장 만족스러운 작업이기도 하다.

이미 국내의 여행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을 탄 이 부티크 호텔은 올 초만 해도 문을 닫는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다행히도 새 경영자를 찾아 리뉴얼을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여행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클라스카는 전형적인 부티크 호텔로 특히나 서양식 콘셉트에 방점을 둔 인테리어를 선보였으나, 리뉴얼을 마친 모습은 ‘뉴 재패니즈’ 스타일이라 부를 만 하다고. 특히 레지던스 룸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객실의 한쪽 벽면은 온전히 수납에 봉사한다. 하지만 문으로 수납공간을 가리는 의 보통의 붙박이장과는 달리, 수납되는 대상의 실루엣을 ‘아이콘’화하여 객실 장식의 요소로 활용한다. TV, DVD 플레이어, 드라이어, 조명과 같은 객실 집기들이 자신의 모습을 닮은 홈 안에 고스란히 배치되어 있다. 바닥 쪽에는 여행 가방을 위한 수납공간과 함께, 독특하게도 디지털 애완견 아이보와 아이보의 집이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아이콘을 차용한 아이디어는 근래의 제품 디자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 메타피스의 ‘코티나(Cortina)’와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사례다. 

클라스카의 레지던스 룸의 모습을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Flickr에 올라온 리아오 유솅(Liao Yusheng)의 사진 세트를 감상하시기 바란다. 그는 이렇게 충고한다. “레지던스 룸은 오직 3개 뿐이어서 예약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니 이 곳에서 묵어보고 싶다면 정말 부지런히 예약에 나서라.”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0-05 |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 MAXXI로 RIBA 스털링상 수상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가 설계한 로마의 국립21세기미술관(MAXXI)이 2010년 영국왕립건축가협가가 수여하는 스털링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때만 해도 스털링상은 RIBA 소속 회원이 설계했다면, 건축물의 소재 지역은 영국은 물론 유럽 연합까지 포괄하였는데요. 2015년부터는 정확히 영국 지역 내 건축물에 한정되었죠. 참고로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는 이듬해 런던의 에블린 그레이스 아카데미 설계로 2년 연속 스털링상 수상자 명단에 올랐습니다. 

2010-06-01 | 비즈니스 분야 창의인사 100인

2009년부터 매년 미국의 <패스트 컴퍼니> 매거진은 비즈니스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인사 100명을 선정해 발표해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9년까지라고 해야겠군요. 2020년부터는 기획에서 ‘100’이라는 숫자를 지웠고, 그리하여 2020년의 명단은 74인의 이름으로 채워졌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2010년, 그러니까 두 번째 100인 명단입니다. 레이디 가가, 에디 큐, 엘리자베스 워런, 나카무라 시로, 라이언 머피…로 시작하는 명단 중간중간 익숙한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물들이 눈에 띕니다.

2011-02-07 |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 수상자

2021년 크리스토퍼 케인의 여성복 S/S 컬렉션은 그림들을 입고 있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케인은 코로나19가 강제한 록다운 시기에 그림들을 그렸고, 그림은 프린트가 되어 그의 컬렉션을 이루었죠. 오늘 소개할 옛 뉴스는 그가 유망 디자이너였던 시절의 소식입니다. 2008년부터 브리티시 패션 카운슬은 BFC/보그 디자이너 패션 펀드라는 이름으로 유망한 패션 디자이너의 성장을 지원해왔는데요. 2011년도 수상자가 바로 크리스토퍼 케인이었습니다. 

2010-05-10 | 가전제품의 에너지 소비량을 한눈에

지난 4월 21일은 ‘지구의 날’이었습니다. 11년 전, 이날을 즈음해 ‘GE 가전제품 에너지 사용’이라는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사이트가 문을 열었습니다. 아이콘의 모습으로 사열한 가전제품마다 에너지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또 와트라는 소비 단위가 돈으로는 얼마이며 석유로는 얼마나 되는지 등으로 변환하여 보여줍니다. “킬로와트라는 에너지 소비 주요 단위의 이해에 중심을 두고 접근했다”고 디자이너 리사 스트라우스펠드는 설명합니다. 작업 당시 펜타그램에 몸담고 있던 스트라우스펠드는 이후 블룸버그 최초의 데이터 시각화 팀 수장으로서 팀을 이끌었습니다. 이후 갤럽 등을 거쳐 현재는 인포메이션아트를 설립했습니다. 참고로 며칠 전 소개했던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의 2010년도 인터랙션 디자인 부문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