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Comment
도쿄의 부티크 호텔하면 떠오르던 이름, 호텔 클라스카가 2007년 새단장을 하였습니다. 2003년 문을 연 지 4년 만이니, 꽤 이른 리뉴얼이었지요. 2007년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뉴 재패니즈’ 스타일로 손님을 맞은 클라스카 객실의 모습을 소개했습니다. 아쉽게도 호텔 클라스카는 2020년 12월 20일 문을 닫았습니다만, 클라스카는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서 갤러리 겸 숍, 의류 브랜드, 웹 매거진 등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https://designflux.co.kr/wp-content/uploads/2021/12/1220_2007_nj02_03-1.jpg)
객실 수는 통틀어 12개에 불과하다. 그 중에서도 3개 객실은 주 혹은 월 단위로 임대되는 레지던스이니 보통의 호텔처럼 이용할 수 있는 객실은 9개에 불과한 셈이다. 도쿄 메구로에 위치한 호텔 클라스카(Claska)는 그러나, <월페이퍼*>가 선정한 도쿄 최고의 호텔이자,지난 주 디자인플럭스 피플의 주인공인 디자이너 슈와 테이가 스스로 꼽은 가장 만족스러운 작업이기도 하다.
이미 국내의 여행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을 탄 이 부티크 호텔은 올 초만 해도 문을 닫는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다행히도 새 경영자를 찾아 리뉴얼을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여행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클라스카는 전형적인 부티크 호텔로 특히나 서양식 콘셉트에 방점을 둔 인테리어를 선보였으나, 리뉴얼을 마친 모습은 ‘뉴 재패니즈’ 스타일이라 부를 만 하다고. 특히 레지던스 룸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https://designflux.co.kr/wp-content/uploads/2021/12/1220_2007_nj02_00.jpg)
객실의 한쪽 벽면은 온전히 수납에 봉사한다. 하지만 문으로 수납공간을 가리는 의 보통의 붙박이장과는 달리, 수납되는 대상의 실루엣을 ‘아이콘’화하여 객실 장식의 요소로 활용한다. TV, DVD 플레이어, 드라이어, 조명과 같은 객실 집기들이 자신의 모습을 닮은 홈 안에 고스란히 배치되어 있다. 바닥 쪽에는 여행 가방을 위한 수납공간과 함께, 독특하게도 디지털 애완견 아이보와 아이보의 집이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아이콘을 차용한 아이디어는 근래의 제품 디자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 메타피스의 ‘코티나(Cortina)’와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사례다.
![](https://designflux.co.kr/wp-content/uploads/2021/12/1220_2007_nj02_01.jpg)
클라스카의 레지던스 룸의 모습을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Flickr에 올라온 리아오 유솅(Liao Yusheng)의 사진 세트를 감상하시기 바란다. 그는 이렇게 충고한다. “레지던스 룸은 오직 3개 뿐이어서 예약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니 이 곳에서 묵어보고 싶다면 정말 부지런히 예약에 나서라.”
ⓒ designflu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