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0-17 | 펫숍보이스의 QR 코드 뮤직비디오

Editor’s Comment

“잘못한 일이 없다면 두려워할 것 없지. 숨길 것이 있다면 아예 여기 있어서도 안돼.” 펫숍보이스의 〈인테그럴〉은 말하자면 빅브라더가 화자인 노래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부르는 이의 메시지는 아닙니다. “우리가 운용하는 체제에선 모두가 고유 번호를 가지지. 당신의 인생이 정보로 존재하는 상황으로 우리는 나아가고 있어.” 뮤직비디오는 그에 저항하는 메시지를 영상 속 QR 코드의 형태로 말없이 전합니다. 

아마도 펫숍보이스(Pet Shop Boys)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는 QR 코드를 내장한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럼퍼스 룸(Rumpus Room)이 제작한 이 비디오 클립 이미지들의 사이 사이에는 100여 개의 QR 코드가 담겨 있다. QR 코드란 일종의 바코드로, 이를 통해 URL과 같은 디지털 정보를 카메라폰으로 읽어 들여 인식하게 된다. 당신의 휴대폰이 운좋게도 QR 코드 인식이 가능한 기종이라면, 뮤직 비디오 속 QR 코드 이미지를 촬영해 해당 사이트로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사실 <Integral>은 ‘ID 카드’로 대표되는 개인정보의 중앙 관리화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노래로, 닐 테넌트의 표현을 빌면 “권위주의적인 신노동당 스타일의 정부 관점에서 부르는” 노래이기도 하다. 감시의 필요를 정당화하는 정부의 입김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다음과 같은 말이 메아리처럼 돌아온다. “당신이 잘못한 일이 없다면, 숨길 것도 두려워할 것도 없지 않은가”. 

<Integral>은 바로 이러한 감시 옹호의 말을 서막으로 삼아 표면상으로는 개인들에게 시스템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노래한다. 그러나 막상 비디오에 삽입된 QR 코드는 모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옹호하는 온라인 사이트들로 향한다. 이 노래의 화자가 빅브라더라면, 인지 할 수 없는 형태로 삽입된 이들 코드야말로 <Integral>의 진짜 메세지라 할 수 있다. 

현재 펫숍보이스는 뮤직비디오의 스톱 프레임들을 PDF 파일 형태로 배포하고 있다. 파일의 각 페이지는 비디오의 한 프레임에 해당하며, 이를 수정하거나 내용을 첨가해 또 다른 버전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 만일 뮤직 비디오의 새로운 버전을 만들었다면 이를 YouTube <Integral> 그룹에 업로드하여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또 이 그룹 페이지에는 비디오를 제작한 럼퍼스 룸이 직접 설명하는 작품 콘셉트와 제작 과정 영상도 올라와 있으니 참조할 만 하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8-30 | MIT 미디어 랩 아이덴티티

2010년대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변화’라는 테마가 더해진 시기였습니다. 여기 MIT 미디어 랩의 시각 아이덴티티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그린 에일과 강이룬은 시스템으로서의 아이덴티티라는 개념으로, 일정한 요소가 무한히 변주되는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그렇기에 매번 달라지면서도 하나의 기반을 공유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탄생했죠. 

2008-07-04 | 살집 있는 소파

매년 개최되는 D&AD 어워즈에는 학생부문이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4년 전인 2008년의 D&AD 학생부문 주제는 가구였는데, 그도 그럴 것이 후원사가 비트라였거든요. 후원사 측이 요청한 공모의 개요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새 ‘비트라 에디션’ 가구에서 영감을 얻은, 그러면서도 상업적 제약에서 벗어나 가구 디자인의 경계를 밀어붙인 그런 소파를 디자인할 것. ‘앳원’은 바로 그해의 1등상 수상작입니다. 마치 제니 사빌의 누드화 속 주인공이 소파와 하나가 되어버린 듯한 모습의 의자였죠. 

태양열 집열판 디자인: 2020 두바이 엑스포

2020 두바이 엑스포(2021.10.01 - 2022.03.31)의 네덜란드관은 디자인 스튜디오 마르얀 판 아우벌(Marjan Van Aubel)이 디자인한...

@*%^버스: 페이스북의 새 이름 메타, 대체어 챌린지

미국 현지 시각으로 2021년 10월 28일,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가 새 사명 ‘메타(Meta)’를 발표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