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0-17 | 펫숍보이스의 QR 코드 뮤직비디오

Editor’s Comment

“잘못한 일이 없다면 두려워할 것 없지. 숨길 것이 있다면 아예 여기 있어서도 안돼.” 펫숍보이스의 〈인테그럴〉은 말하자면 빅브라더가 화자인 노래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부르는 이의 메시지는 아닙니다. “우리가 운용하는 체제에선 모두가 고유 번호를 가지지. 당신의 인생이 정보로 존재하는 상황으로 우리는 나아가고 있어.” 뮤직비디오는 그에 저항하는 메시지를 영상 속 QR 코드의 형태로 말없이 전합니다. 

아마도 펫숍보이스(Pet Shop Boys)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는 QR 코드를 내장한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럼퍼스 룸(Rumpus Room)이 제작한 이 비디오 클립 이미지들의 사이 사이에는 100여 개의 QR 코드가 담겨 있다. QR 코드란 일종의 바코드로, 이를 통해 URL과 같은 디지털 정보를 카메라폰으로 읽어 들여 인식하게 된다. 당신의 휴대폰이 운좋게도 QR 코드 인식이 가능한 기종이라면, 뮤직 비디오 속 QR 코드 이미지를 촬영해 해당 사이트로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사실 <Integral>은 ‘ID 카드’로 대표되는 개인정보의 중앙 관리화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노래로, 닐 테넌트의 표현을 빌면 “권위주의적인 신노동당 스타일의 정부 관점에서 부르는” 노래이기도 하다. 감시의 필요를 정당화하는 정부의 입김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다음과 같은 말이 메아리처럼 돌아온다. “당신이 잘못한 일이 없다면, 숨길 것도 두려워할 것도 없지 않은가”. 

<Integral>은 바로 이러한 감시 옹호의 말을 서막으로 삼아 표면상으로는 개인들에게 시스템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노래한다. 그러나 막상 비디오에 삽입된 QR 코드는 모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옹호하는 온라인 사이트들로 향한다. 이 노래의 화자가 빅브라더라면, 인지 할 수 없는 형태로 삽입된 이들 코드야말로 <Integral>의 진짜 메세지라 할 수 있다. 

현재 펫숍보이스는 뮤직비디오의 스톱 프레임들을 PDF 파일 형태로 배포하고 있다. 파일의 각 페이지는 비디오의 한 프레임에 해당하며, 이를 수정하거나 내용을 첨가해 또 다른 버전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 만일 뮤직 비디오의 새로운 버전을 만들었다면 이를 YouTube <Integral> 그룹에 업로드하여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또 이 그룹 페이지에는 비디오를 제작한 럼퍼스 룸이 직접 설명하는 작품 콘셉트와 제작 과정 영상도 올라와 있으니 참조할 만 하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정부의 지난 행보를 상기하는 달력 ‘Everyday Blues’

영국의 크리에이티브 그룹 케셀크레이머(KesselsKramer)가 달력 프로젝트의 결과물 ‘에브리데이 블루스(Everyday Blues)’를 선보였다. 오리얼 웰스(Oriel Wells)가 기획하고 12명의 시각 분야...

2011-11-18 |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

2019년에는 더 콘란숍의 한국 매장 오픈 소식이, 2020년에는 테렌스 콘란 경의 타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2021년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시간을 되돌려, 지난 2011년 열린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 전시를 살펴봅니다. 오랜 후원자 테렌스 콘란을 위한 디자인 뮤지엄의 헌정 전시라고 할까요. 전시는 디자이너로서 또 사업가로서 전후 영국의 라이프스타일 형성에 기여했던 테렌스 콘란의 생애와 이력을 돌아봅니다.

중산층의 잇템 #4 수족관 : 내 작은 유토피아

처음 수족관이 집에 들어왔을 때를 기억한다. 거실 TV 옆에 직사각형의 유리 수조를 놓고, 모래와...

2010-02-17 | 알베르트 엑세르지안의 TV 드라마 포스터 

오스트리아의 한 디자이너가 익숙한 TV 드라마들에 새로운 포스터를 선사했습니다. 키워드는 아이콘과 미니멀리즘이라고 할까요. 포스터는 드라마의 제목과 이 작품을 압축하여 드러낼 만한 상징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령 <맥가이버>의 구부러진 종이 클립처럼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