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31 | 리처드 로저스, 프리츠커상 수상

Editor’s Comment

속을 뒤집어 내보인 듯한 모습으로 충격을 안겼던 파리 퐁피두 센터가 완공된 지 30년이 되던 그해, 그 건물의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가 프리츠커상을 수상했습니다. 오래된 소식을 다시 전하며, 지난 12월 18일 전해진 그의 부고에도 늦게나마 애도를 표합니다. 참고로 2022년 프리츠커상은 부르키나파소 출신의 건축가 디에베도 프랑시스 케레에게 돌아갔습니다. 

리처드 로저스
photo by Dan Stevens, courtesy Richard Rogers Partnership 

프리츠커상의 서른 한 번째 수상자로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Richard Rogers)가 선정되었다. 올해로 73세를 맞이한 리처드 로저스는 지난 40여 년간 파리 퐁피두 센터, 런던 로이드 본사 등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창조해왔다. 이번 수상은 공교롭게도 건축계를 뒤흔들었던 파리 퐁피두 센터가 완공된 지 30년 만의 일이다. 

리처드 로저스 & 렌초 피아노,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 1971-1977
photo by Katsuhisa Kida, courtesy Richard Rogers Partnership
퐁피두 센터 설계 공모에 제출된 드로잉 2점 
courtesy Richard Rogers Partnership

렌초 피아노와 공동 설계한 퐁피두 센터는 뮤지엄 건축을 엘리트주의적인 기념비에서 도시와 함께 소통하며 활발히 사회적-문화적 교환을 이루어내는 대중의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또한 20세기 건축 디자인의 랜드마크가 된 런던 로이드 본사 설계로, 리처드 로저스는 자신만의 건축적 표현주의가 무엇인지를 세상에 확고히 알렸다. 이처럼 그의 대표작들은 현대 건축 역사에 있어 결정적이라 할 만한 순간들을 만들어냈다.

로이드 본사(Lloyd’s of London), 1978-1986
photo by Richard Bryant/Arcaid, courtesy Richard Rogers Partnership 

프리츠커 심사위원단은 이번 수상 결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리처드 로저스는 기계로서의 건물에 대한 모더니즘 운동의 매혹에 관한 독특한 해석을 수행해왔고, 이를 통해 건축적인 투명함에 대한 관심, 공공/사적 영역의 통합, 사용자의 급변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유연한 층별 계획 등을 보여주었다.” 

아마도 이것은 로저스가 40여 년 넘게 일관되이 펼쳐온 도시 건축 철학에 바치는 찬사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도시가 사회 변화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꾸준히 표현해왔다. 더 이상 단일 행동으로 구역화되지 않는 도시, 즉 생활과 일, 쇼핑, 교육, 레저 등의 행위가 연속적이며 변화하는 구조 속에 겹쳐질 수 있는 도시야말로 리처드 로저스가 꿈꾸는 미래 도시의 비전이다. 

바라하스 공항 터미널 4(Terminal 4 – Madrid Barajas Airport), 1997-2005  
– 엑소노메트릭 드로잉 
photo by Richard Bryant/Arcaid, courtesy Richard Rogers Partnership
공항 내 수하물 집하 구역 이미지  
photo by Richard Bryant/Arcaid, courtesy Richard Rogers Partnership

리처드 로저스는 작년 베니스건축비엔날레에서 평생공로상을, 그리고 스페인 마드리드의 바라하스 공항 터미널 설계로 스털링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07년도 프리츠커상 시상식은 오는 6월 4일 런던에서 개최된다.

https://www.pritzkerprize.com

ⓒ designflux.co.k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9-13 | 이베이 박스

팬데믹을 지나며 미국에서도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안전과 편의가 낳은 부작용 가운데 하나라면 포장 폐기물의 증가입니다. 배송이 유일한 판매 방식인 기업들은 그래서 전통적인 일회용 종이 박스 대신에 재사용 박스를 도입하기도 했죠. 2010년 이베이는 종이 박스이면서도 최소 5번의 재이용을 꾀하는 포장을 모색했습니다. 이름하여 ‘이베이 박스’는 그것이 이베이이기에 가능한 발상이었습니다. 구매자가 판매자가 되기도 하고 판매자가 구매자가 되기도 하는 곳이었으니까요. 하지만 12년이 지난 지금은 이베이 박스 홈페이지 링크도, 이베이 그린 팀의 홈페이지 링크도 갈 곳을 잃었습니다.

2011-03-04 | 부어 만들었습니다

콘크리트 액을 부어 탁자의 상판을 만든다면, 아마도 거푸집의 존재가 예상되겠지만, 스튜디오 글리테로의 ‘푸어드 바’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콘크리트 용액을 세 번에 걸쳐 층층이 부어 태어난 테이블의 상판은 그 모양도 질감도 자신이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를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2010-04-21 | 식탁에 오른 자연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의 ‘살로테 사텔리테’는 나이 제한이 있는 전시입니다. 35세 이하의 디자이너만 참여할 수 있지요. 1998년 첫 전시 이래 1만 명 이상의 젊은 디자이너가 참여했고, 이제는 익숙한 이름이 된 디자이너들도 여럿입니다. 2010년 살로네 사텔리테에서 단연 주목받은 신인은 나오 타무라입니다. ‘계절’이라는 이름의 식기 디자인으로 1등상을 수상한 그는 2010년 그때 밀라노 그곳이 커리어의 시작이었다고 단언합니다. 반갑게도 10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그의 이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작년 화제가 되었던 ‘도쿄 화장실’ 프로젝트에서처럼요.

2007-04-05 | IKEA의 주택 상품 ‘보클록(BoKlok)’

이케아도 무지도 집안에 둘 물건을 파는 데 머무르지 않고 집마저도 상품 목록에 더했습니다. 이케아가 건설회사 스칸스카와 함께 내놓은 '보클록(BoKlok)'은 ‘누구’에서 출발하는 집입니다. 이 집의 시작은 ‘아이 한 명을 키우는 한부모 여성’입니다. 평균 수준의 소득에 자동차는 없는 여성이요. 여기에서 조금 더 확대해 아이 한 명의 작은 가족, 이제 직장 생활을 시작해 첫 주택을 구입할 청년층, 작고 저렴하고 안전한 집을 원하는 노인 등이 보클록이 상정한 거주자의 모습이었습니다. 2019년에는 ‘실비아보’ 프로젝트를 통해 치매 환자를 위한 집을 선보이기도 했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