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1-26 | 길 위의 디자인

Editor’s Comment

골목길에 시원한 그늘을 드리우는 차양막. 영국 건축협회 건축학교의 학생들이 만든 ‘공공공간 그늘막’입니다. 신축성 좋은 라이크라 소재로 주변 환경에 덜 구애받으며 더 유연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렇게 태어난 유연한 형태와 밝은 색상이 골목에 그늘만큼이나 기분 좋은 활기를 더하죠. 이 차양막은 그해 열린 쿠퍼휴잇의 ‘90%를 위한 디자인’ 전시에서도 선보였습니다. 

런던 건축협회(Architectural Asscociation)가 운영하는 건축 학교의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제작한 ‘공공공간 그늘막(Public Space Shading Canopy)’을 소개한다. 이 차양막은 길 위의 빈 공간을 이용해, 골목을 쾌적한 모두의 쉼터로 변신시킨다. 아시프 칸, 오미드 캄바리, 파블로스 시데리스의 작품으로, 작년 브라질의 파벨로 도 필라르의 슬럼 지구에 시험적으로 설치된 바 있다. 

이들은 약 15미터 길이의 라이크라 소재 차양막을 기둥과 끈을 사용해 골목 위를 덮었다. 지역 주민의 도움을 받아 4시간 만에 설치를 완료한 뒤, 골목길은 그 즉시 활기찬 공동의 공간으로 변신했다. 작열하는 태양과 시시때때로 쏟아지는 폭우로부터 몸을 피할 수 있는 쉼터가 탄생한 것이다. 이 차양을 좀 더 발전시켜 만든 ‘공공 그늘막’ 키트는 천막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모든 재료와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사이즈는 S, M, L, XL의 네 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그 원리와 사용법이 너무나 간단한데도, 그 동안 이러한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마치 디자인이 스타일과 동의어인 양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러한 경향에 반대하는 긍정적인 움직임이 디자이너들 사이에 움트고 있다.

오는 3월 뉴욕 쿠퍼-휴잇 디자인 뮤지엄에서 열리는 ‘90%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the other 90%)’ 전시는 바로 그와 같은 경향에 주목한다. 보다 저렴하면서도 사회적인 의식을 겸비한 사려깊은 디자인을 소개할 예정이며, ‘공공 그늘막’ 키트 역시 이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베를린 신국립미술관 6년 만에 재개관

8월 22일, 베를린 신국립미술관(The Neue Nationalgalerie)이 2015년 보수 공사를 위해 문을 닫은 지 6년...

2010-08-04 | 페이스 타입

이스라엘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 오데드 에저의 ‘페이스 타입’은 엄밀히 말해 그가 디자인하지 않은 서체입니다. 글자 하나하나는 스카이프 화상통화를 통해 모인 사람들이 그린 것이고 글자와 얼굴이 함께 묶여 있습니다. 이 얼굴-글자 사진들의 모음이 바로 ‘페이스 타입’입니다. 에저는 사람들이 완성한 이 서체로 두 개의 작업을 진행했죠.

2011-07-28 | 과일들

디자이너 히사카즈 시미즈는 캐논의 디지털 카메라 ‘익서스’ 시리즈의 수석 디자이너이면서 동시에 사보 스튜디오를 설립해 개인 작업을 병행해왔습니다. 2011년 비비드 갤러리에서 열린 ‘과일들’은 후자의 디자이너로서 연 개인전이었죠. 한편 이 전시의 큐레이팅은 에이조 오카다가 맡았습니다. 디자인 디렉터로서, 또 디자인 블로그 dezain.net의 운영자로서 활동해온 그는 ‘과일들’ 이전에도 몇 차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다고 하죠. 그리고 이듬해, 두 사람은 S&O 디자인이라는 산업디자인 스튜디오를 함께 설립하여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2010-05-03 | 30일의 물빛

30일 동안 매일의 베니스 물빛을 카메라에 담고, 이를 패턴으로 만들어 다시 실크 스카프 위에 옮겼습니다. 매일 조금씩 다른 물의 빛깔과 수면에 비친 풍경의 일렁임을 고스란히 담아낸, ‘30일의 물빛’ 스카프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