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1-26 | 길 위의 디자인

Editor’s Comment

골목길에 시원한 그늘을 드리우는 차양막. 영국 건축협회 건축학교의 학생들이 만든 ‘공공공간 그늘막’입니다. 신축성 좋은 라이크라 소재로 주변 환경에 덜 구애받으며 더 유연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렇게 태어난 유연한 형태와 밝은 색상이 골목에 그늘만큼이나 기분 좋은 활기를 더하죠. 이 차양막은 그해 열린 쿠퍼휴잇의 ‘90%를 위한 디자인’ 전시에서도 선보였습니다. 

런던 건축협회(Architectural Asscociation)가 운영하는 건축 학교의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제작한 ‘공공공간 그늘막(Public Space Shading Canopy)’을 소개한다. 이 차양막은 길 위의 빈 공간을 이용해, 골목을 쾌적한 모두의 쉼터로 변신시킨다. 아시프 칸, 오미드 캄바리, 파블로스 시데리스의 작품으로, 작년 브라질의 파벨로 도 필라르의 슬럼 지구에 시험적으로 설치된 바 있다. 

이들은 약 15미터 길이의 라이크라 소재 차양막을 기둥과 끈을 사용해 골목 위를 덮었다. 지역 주민의 도움을 받아 4시간 만에 설치를 완료한 뒤, 골목길은 그 즉시 활기찬 공동의 공간으로 변신했다. 작열하는 태양과 시시때때로 쏟아지는 폭우로부터 몸을 피할 수 있는 쉼터가 탄생한 것이다. 이 차양을 좀 더 발전시켜 만든 ‘공공 그늘막’ 키트는 천막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모든 재료와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사이즈는 S, M, L, XL의 네 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그 원리와 사용법이 너무나 간단한데도, 그 동안 이러한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마치 디자인이 스타일과 동의어인 양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러한 경향에 반대하는 긍정적인 움직임이 디자이너들 사이에 움트고 있다.

오는 3월 뉴욕 쿠퍼-휴잇 디자인 뮤지엄에서 열리는 ‘90%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the other 90%)’ 전시는 바로 그와 같은 경향에 주목한다. 보다 저렴하면서도 사회적인 의식을 겸비한 사려깊은 디자인을 소개할 예정이며, ‘공공 그늘막’ 키트 역시 이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7-25 | 전쟁의 창: 소비에트 타스 포스터 1941-1945

1941년 독일이 불가침 조약을 깨뜨리며 소비에트를 침공하면서, 장장 4년의 독일소련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길고 참혹한 전쟁은 전선에서만 이뤄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선 뒤에서도 치열한 이미지 전쟁이 펼쳐졌지요. 2011년 시카고미술관에서 열린 ‘전쟁의 창: 소비에트 타스 포스터 1941-1945)’는 포스터라는 매체를 통해 소비에트의 “대조국전쟁”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0-04-28 | 아이들에게 안경을

퓨즈프로젝트의 작업을 분류하는 카테고리 중에는 ‘사회적 영향’이 있습니다. 2010년의 이 프로젝트도 그에 속하죠. ‘잘 보이면 더 잘 배울 수 있어요’는 아이들의 시력이 학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시작된 무료 안경 배포 프로그램입니다. 퓨즈프로젝트는 안경에 대한 아이들의 거부감을 줄일 만한 유쾌한 모양의 안경을 디자인했습니다.

2010-05-11 | 3D 프린터로 건축 모형을

프리덤 오브 크리에이션은 3D 프린팅 기술의 가능성을 앞서 실험한 디자인 회사 중 하나였습니다. 이미 패션 액세서리, 조명, 제품 등 여러 분야에서 디자인을 선보였던 그들이 2010년에는 3D 프린터로 정교한 건축 모형을 제작했죠. 이듬해 프린팅 오브 크리에이션은 2011년 3D 프린팅 전문 기업 3D 시스템스에 인수되었습니다.

사라질 지도

바다를 소재로 기후 위기를 다루는 예술가, 크리스티나 콘클린(Christina Conklin)이 마리나 사로스와 공동 저술한 <사라지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