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1-17 | MoMA, KDDI의 휴대폰 4종 소장하기로

Editor’s Comment

일본 KDDI사의 휴대폰들이 뉴욕 현대미술관에 소장되었습니다. ‘AU 디자인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선보여온 여러 휴대폰 중에서, 나오토 후카사와, 마크 뉴슨, 토쿠진 요시오카가 디자인한 총 4종의 휴대폰이 그 주인공입니다. 휴대폰의 폼팩터가 한 면 온전히 평면 스크린으로 덮인 작은 상자가 되기 이전의 휴대폰 디자인을 다시 만나봅니다. 

일본의 이동통신 회사 KDDI는 2001년 3월 AU 디자인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자체 휴대폰 개발에 돌입했다. 그리고 그 해 10월, ‘인포바’라는 걸출한 제품을 내놓았다. 이후로 계속해서 ‘네온’, ‘페블(Pebble)’ 등 수퍼-히트 폰을 쏟아냈고, AU 디자인 프로젝트는 첨단의 기술과 아름다움을 결합한 휴대폰 디자인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1월 15일 KDDI는 AU 디자인 프로젝트의 휴대폰 4종이 뉴욕 MoMA에 소장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MoMA는 ‘인포바’, ‘톨비(Talby)’, ‘네온’ 등 3개 제품과 콘셉트 디자인 ‘미디어 스킨(MEDIA SKIN)’을 컬렉션 리스트에 추가하게 된다.

AU 디자인 프로젝트는 그간 자체 휴대폰 디자인 개발은 물론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주목할 만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MoMA에 소장될 휴대폰 모두 내로라하는 디자이너의 작업이다.

Inforbar 2003년 10월 출시된 AU 디자인 프로젝트의 첫 번째 걸작. 나오토 후카사와는 바 타입의 심플한 형상에 타일을 연상케 하는 키패드를 선보였다. 작년 가을에는 ‘인포바2’의 디자인이 공개되어 화제를 낳은 바 있다.

Talby 2004년 11월 출시된 AU 디자인 프로젝트의 세 번째 제품. 마크 뉴슨이 디자인을 맡았고 수퍼-플랫, 수퍼-슬림의 면모를 과시한다. 

Neon 2006년 2월 출시된 네온은 나오토 후카사와가 디자인한 또 다른 휴대폰이다. 마치 레고 블록 같은 단순한 형태이며, 표면 위로 붉은색의 LED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떠오르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MEDIA SKIN 2005년 11월 공개된 콘셉트 디자인으로, 토쿠진 요시오카는 제2의 피부처럼 사람에게 밀착되면서도 친근한 미디어로서의 휴대폰 개념을 디자인에 구현했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2-30 | 디자인 옥션 하이라이트

디자인플럭스가 문을 연 2006년은 마크 뉴슨의 ‘록히드 라운지’가 소더비 경매에서 160만 달러라는 기록적인 가격에 판매되었고, 전년 ‘디자인.05’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던 행사가 디자인 마이애미/라는 익숙한 이름으로 찾아온 해이기도 합니다. 2008년 오늘은 크리스티, 소더비 등 주요 디자인 경매 6개 행사의 결과를 소개합니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이탈리아 디자인에 대한 선호 흐름을 예견하듯, 카를로 몰리노의 ‘보조 탁자’가 가장 비싼 값에 낙찰되었습니다. 작품으로서 수집의 대상이 된 디자인. 그에 부응하듯, 2008년 아트넷도 온라인 디자인 마켓플레이스를 열었습니다. 

미완의 건축(세미 아키텍처)

도쿄의 스키마타(Schemata architects) 건축 사무소가 디자인한 무사시노 미술대학 실내디자인과 건물 16 ‘세미 아키텍처(Semi-architecture)’가 완성된...

크리스토 앤 잔느-클로드의 마지막 프로젝트 ‘마스타바’

지난 2월 초, ‘마스타바가 드디어 현실화된다’는 몇몇 언론의 보도로 인해 프로젝트가 다시 화제가 되었는데,...

코로나 시대 1년, 디자인의 변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코로나 19의 팬데믹을 선언한 날이 2020년 3월 11일이니, 공식적으로 전세계인들의 발이 묶인지 1년 2개월이 지났다. 팬데믹 선언 이후, 미디어에서는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에...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