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8-22 | ‘필립 스탁 하우스 플랜’ 키트

Editor’s Comment

그 목제 케이스 안에는 필립 스탁이 설계한 집의 건축 노트, 설계도, 건축 과정을 담은 비디오테이프, 망치가 담겨 있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용물도 있었으니, 바로 ‘스탁 하우스’를 지을 권리입니다. 이름하여 ‘필립 스탁 하우스 플랜’은 그가 설계한 집을 직접 짓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한정판 키트였습니다. 2006년 아파트먼트 테라피에서는 고유번호 501번의 키트를 2,000달러에 판매했죠.

아파트먼트 테라피(Apartment Therapy)에 ‘필릭 스탁 하우스 플랜(Philippe Starck House)’이란 상품을 판매한다는 광고가 올라왔다. 이 상품은 필립 스탁이 1994년에 건축한 ‘스탁 하우스(Starck House)’의 건축 노트와 설계 도면, 건축 과정을 담고 있는 비디오 테이프, 망치 그리고 목재 케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키트를 구입하는 사람은 ‘스탁 하우스’를 건축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데, 저작권으로 치자면 복제권 정도를 얻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 독특한 상품은 과거에 한정판으로 출시된 것으로, 각 키트에는 일련의 고유번호가 부여되어 있다. 아파트먼트 테라피에 올라온 상품의 고유번호는 501로 미화 2,000 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이베이(e-bay) 사이트에도 일련번호 321인 상품을 찾아볼 수 있는데, 현재 즉시 구매가로 2,199 달러로 거래되고 있다.

필립 스탁은 ‘스탁 하우스’를 두고 자신이 디자인한 건축물 중 최고라고 자평한 바 있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줌, 가상 아바타 기능 출시

지난 3월,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Zoom Video Communications)(이하 '줌')에서 참가자의 실제 모습을 대신해 보여주는...

2010-04-12 |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 x 마티아치

다른 가구 회사들의 하청 작업을 해온 가구제작소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제품 컬렉션을 선보이기 시작합니다. 2009년 스튜디오 닛잔 코헨과의 협업으로 태어난 첫 번째 컬렉션에 이어, 2010년 두 번째 마티아치 컬렉션의 디자인은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가 맡았습니다. 그렇게 마티아치 컬렉션은 해를 이어, 올해로 벌써 22번째 의자를 맞이했습니다.

2011-10-12 | 월스트리트 점령 운동에 로고를

“월가를 점령하라”. 2011년 가을 뉴욕 월스트리트를 메운 외침에 상징을 부여하려는 디자이너들이 있었습니다. 디자이너 시모어 콰스트는 <뉴욕 타임스>에 “모든 운동에는 로고가 필요하다”는 글을 기고하며, 자신을 포함해 체르마예프 & 게이스마, 지 리 등 여러 디자이너들이 제안한 로고들을 소개했습니다. 

소금물을 식수로 만드는 시스템 디자인

건축가 헨리 글로가우(Henry Glogau)는 칠레 메히요네스 지역의 해안 커뮤니티를 위해 담수화 장치를 겸한 조명디자인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