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질서’: 소리의 데이터 세계로 이끄는 문

‘소리의 질서(Order Of Sound)’, 2020. © Christos Voutichtis

예술가 겸 건축가 크리스토스 부티히티스(Christos Voutichtis)가 제너러티브 아트 ‘소리의 질서(Order of Sound)’를 선보였다. 이 작품은 다섯 개의 키네틱 안테나 수신기를 원형으로 설치하여 대기중 전자기파의 횡방향 진동을 포착하고 공공장소, 건축물, 자연의 소리를 탐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너러티브 아트(Generative Art): 컴퓨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우연적 결과물을 생성하는 디지털 아트.

‘소리의 질서’ 데이터 수집 및 작업 과정. © Christos Voutichtis

부티히티스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리의 실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이번 작업에서는 전자기 스펙트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소리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선보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통계학적 수치는 인공지능을 통해 그래픽 요소로 도식화된다. 이렇게 변환된 수치는 비주얼 라이브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3D 가상 세계나 거대한 데이터 세계에서 시각화된다. 그리고 관람자들은 스크린이나 VR 뷰어 기기로 결과물을 경험할 수 있다.

‘소리의 질서’ 데이터 수집 과정. © Christos Voutichtis

소리의 주파수는 온도의 변화, 천둥,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 현상의 소리와 인공위성, 전기 통신망, 기계, 비행기 소리에서 추출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로 탐지될 수 있다.

가상현실 속 ‘소리의 질서’, 2021. © Christos Voutichtis / Image: Machine

작품 ‘소리의 질서’는 단순히 다양한 장소에서 나타나는 사운드의 특징을 탐색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부티히티스는 이 작업을 통해 공공장소의 사유화와 관련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그는 실제 물리적인 공간에서든 가상 공간에서든 공공장소가 점점 더 사유화, 제도화되고 있으며, 사회적 불평등은 점점 더 양극화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부티히티스는 어떠한 법칙도 존재하지 않고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가상 공간 세계를 만들어 기존의 위계질서에 도전하는 의지를 표현했다.

studio-urma.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2-30 | 디자인 옥션 하이라이트

디자인플럭스가 문을 연 2006년은 마크 뉴슨의 ‘록히드 라운지’가 소더비 경매에서 160만 달러라는 기록적인 가격에 판매되었고, 전년 ‘디자인.05’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던 행사가 디자인 마이애미/라는 익숙한 이름으로 찾아온 해이기도 합니다. 2008년 오늘은 크리스티, 소더비 등 주요 디자인 경매 6개 행사의 결과를 소개합니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이탈리아 디자인에 대한 선호 흐름을 예견하듯, 카를로 몰리노의 ‘보조 탁자’가 가장 비싼 값에 낙찰되었습니다. 작품으로서 수집의 대상이 된 디자인. 그에 부응하듯, 2008년 아트넷도 온라인 디자인 마켓플레이스를 열었습니다. 

친환경/지속가능한 디자인 연구물은 어디에?

‘친환경’, ‘지속가능성’은 이제 디자인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중에 하나가 아니라 디자인의 기본 조건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중요한연구의 주제이긴 하지만 대단히 많은 분야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별도의 전문 분야로 다루기보다 각 학계에서 학문적 특성에 맞추어 다루는 토픽 중의 하나가 되었다.

카니예 웨스트, 휴대용 믹싱 플레이어 출시

지난 2월, 미국 래퍼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는 새 앨범 ‘Donda 2’의 발매와 동시에 전자...

2007-01-10 | 네덜란드의 상징을 담은 우표 컬렉션

지난주 미국 산업디자인 역사를 담은 우표를 소개했다면 오늘은 네덜란드의 상징들을 담은 우표입니다. TNT 포스트의 의뢰로 우표 디자인에 나선 스타트는 튤립이나 스케이트 같은 전통적인 상징 외에도, 부가부의 유아차라던가 테요 레미의 ‘우유병 램프’ 같은 현대의 상징을 모아, “네덜란드의 DNA”를 담은 12장의 우표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