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예술가ㆍ큐레이터 베니스 비엔날레 참가 취소

베니스 비엔날레 러시아관. © La Biennale di Venezia

다음 달에 오픈하는 제 59회 베니스 비엔날레(La Biennale di Venezia, 4월 23일–11월 27일)에서 러시아관은 비워지게 되었다. 지난 2월 28일, 이번 비엔날레 러시아관의 큐레이터와 예술가들이 사임하면서, 비엔날레 참가를 취소한다는 결정을 통보했다.

비엔날레 측은 이들의 용기 있는 고결한 행동에 강한 연대를 표명하고, 현재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처한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이 결정을 지지했다. 그리고 “베니스 비엔날레는 예술과 문화를 통한 만남의 장소로 남아 있으며, 폭력을 사용하여 대화와 평화를 방해하는 모든 이를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엔날레에서는 러시아의 용납할 수 없는 군사적 침략에 대해 강한 비판과 함께, 우크라이나에 전폭적인 지지를 표했다. 자국의 비극 속에서도 작업을 완성해낸 작가와 전시팀들을 지지하기 위해, 비엔날레 측에서는 우크라이나와 모든 방법으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과거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여했던 러시아 초청 작가들 중 전쟁에 반대하는 이들에 대해서도 지지를 보냈다. 비엔날레에서는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고, 무방비 상태의 사람들을 공격하는 비열한 권력에 반대하는 이들에게 문을 열어 놓는다며, 예술, 건축, 영화, 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예술 분야에서 현 러시아 정권에 반대하는 이들을 위한 자리를 계속 마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모스크바에서 전쟁 반대 시위 중 연행되는 시민, 2022. © AP / Photo: Denis Kaminev

현 상황이 지속되는 한, 베니스 비엔날레는 침략 행위에 수행, 지원, 가담한 자들 혹은 러시아 기관, 정부와 관련 있는 자들과는 어떠한 형태의 협업도 거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labiennale.org

© designflux.ac.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디자인 스터디즈〉(Design Studies) 인류학적 디자인, 디자인 인류학의 연구들

인류학은 인간 보편을 연구하는 학문이지만 다양하고 특수한 민족지(知)를 구성함으로써 문명적 인간의 모순을 드러내고 성찰하는...

넷플릭스 디자인 다큐멘터리 시리즈: ‘메이드 바이 디자인(Made by Design)’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하는 콘텐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디자인 다큐멘터리‘메이드 바이 디자인(Made by Design)’ 시즌 1을 2021년 12월 말 공개했다....

Art3: 걸어서 명화속으로

예술 작품 안을 여행할 수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생생한 색과 붓놀림 사이사이를 탐험하고, 그림...

2011-05-16 | 바버오스거비 연구서 출간

런던 왕립예술대학교에서 만난 동갑의 두 학생은 1996년 함께 디자인 스튜디오를 설립했습니다. 바로 에드워드 바버와 제이 오스거비의 바버오스거비입니다. 이후 바버오스거비는 영국 산업디자인의 주요한 이름 가운데 하나가 되었죠. 2011년에는 그들의 작업을 개관하는 첫 번째 연구서가 출간되었습니다. 리졸리에서 나온 『에드워드 바버와 제이 오스거비의 디자인 작업』이 11년 전 오늘의 소식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