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서 발견한 미래

전시된 농부의 도구, 2021. Photo © Rodolphe Escher

프랑스 보르도 장식미술 디자인 박물관(Musée des Arts Décoratifs et du Design)에서 농업 디자이너: 삶의 지혜(Farmer designers: an art of living)’가 열리고 있다. (2021년 7월 14일 -2022년 1월 17일) 이 전시는 토양과 생물 다양성을 재생시키면서 동시에 인류를 먹여 살릴 새로운 세대의 농부 상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전시는 ‘토양’에 초점을 두고, 토양의 역할, 작용 방식, 토양이 품고 있는 생태계에 대해 미처 알려지지 않았던 정보와 지식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새로운 농업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식물과 동물을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는 신선한 관점을 제공한다. 이는 환경 위기에 대한 경고에서 나아가, 영감을 주는 모험, 프로젝트, 시나리오 등을 보여줌으로써 바람직하고 가능성 있는 인류의 미래를 상상하도록 한다.

전시는 세 개의 주제 즉 ‘새로워진 농업(A renewed agriculture)’, ‘농부의 도구(The farmer’s tools)’, ‘진실(Real Facts)’로 구성되었다. ‘새로워진 농업’은 생물 다양성과 기후의 대변동을 다루고 있으며, ‘농부의 도구’는 산업화 이전의 농업용 도구를 재조명한다. 마지막으로 ‘진실’은 디자이너 에르완 부홀렉과 아드리앙 로베로의 지도하에 ECAL 학생들이 현재 농업에 대해 던지는 질문 그리고 이들의 관점을 보여준다.

‘진실’ 전시 풍경, 2021. Photo © Jimmy Rachez, ECAL

박물관 전시와 함께 주변 농장과 포도밭을 방문하여 보르도의 농부, 디자이너, 생태계 전문가들이 만든 다양한 주제의 정원들을 관람할 수 있다.

madd-bordeaux.fr/en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6-16 | VAT 19%와 7%, 둘 중 어느 쪽?

이것은 디자인일까 예술일까. 그 판단에 따라 부가가치세 19%냐 7%냐가 결정됩니다. 베타 탱크의 에얄 부르슈타인과 미헬레 가울러는 예술이다 디자인이다 딱 부러지게 말하기 ‘모호한’ 오브제들을 만들어, 각기 다른 세관을 거치는 경로로 전시 현장으로 부쳤습니다. 베타 탱크의 ‘택싱 아트’ 시리즈는 세법과 해운법이라는 관료적 세계로 들어선 오브제의 여행기입니다.

2011-04-19 | BMW 미니 신테시

밀라노 디자인 위크를 맞아, BMW 미니도 밀라노를 찾았습니다. 다만 도로를 달리는 익숙한 완성차로서의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푸오리 살로네의 일환으로 열린 〈인테르니〉지의 야외 전시회를 위해, BMW 미니 디자인 팀은 클래식 미니에서 미니 쿠페 콘셉트에 이르기까지, 미니 시리즈들을 ‘종합(sintesi)’하여 서로의 가족 유사성을 드러내는 설치물을 선보였습니다. 

제로웨이스트 다이닝 테이블

에스토니아의 공간디자인 스튜디오 쿠이다스.워커스(Kuidas.works)가 제로 웨이스트 다이닝 테이블을 선보였다. 이 프로젝트는 에스토니아 TV 쇼...

2011-07-27 |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V&A의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가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972년 시작된 이래, 영국의 주요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으로 자리잡은 행사입니다. 처음에는 도서만을 대상으로 했던 공모전 시상 부문은 현재 북 커버, 북 일러스트레이션,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션 세 가지로 확대되었고, 학생 부문도 별도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2011년도 수상작을 되돌아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