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물점 프로젝트

철물점 프로젝트(Hardware Shop Project), 2021. ⓒ Mario Tsai

중국 항저우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 마리오 차이(Mario Tsai)가 지난 해 말, ‘오픈소스 디자인’을 주제로 하여, 철물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의 일상적 재료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철물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상적 재료를 중심으로 하여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과 디자인 결과물을 보여주는 이 전시는 상하이의 팝업 전시를 통해 공개됐다.

마리오 차이, 철물점 프로젝트(Hardware Shop Project), 2021. ⓒ Mario Tsai

차이 디자인 팀의 이 프로젝트는 작업실 인근의 가까운 철물점에서 배기관과 우레탄 폼을 구입하면서 실험이 시작되었고, 그 후 가구와 조명, 소품을 제작하며 이어지면서 호스 컬렉션(the Hose Collection)이 완성되었다.

두툼한 연통을 구부려 심플한 형태의 벤치를 만들고, 두께가 다른 두 가지 버전의 조명을 디자인했다. 하나는 튜브 안쪽에서 빛이 비추어 나오게 만들고, 다른 하나는 구부려 매듭지은 튜브의 끝에 전구가 살짝 보이도록 디자인했다. 검은색 호스로는 유리판을 감아 테이블을 만들거나 매듭을 지어 꽃병으로 변신시키기도 했다. 우레탄 폼은 구하기 쉬운 또 다른 재료로, 안정감을 위해 연통의 끝을 채우거나 케이블을 제 자리에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했다.

마리오 차이, 철물점 프로젝트 – 조명, 2021. ⓒ Mario Tsai

미니멀리즘과 기능성 사이의 어딘가에 위치한 이 디자인들은 단순한 형태 안에서 쓰임새를 발견하는, 직관적인 미학적 언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 차이는 이 프로젝트를 ‘공공의 창작 탐구’라고 하면서, 이 프로젝트의 본질적인 원칙은 기본적인 구조가 되는 재료를 찾고, 다양한 일상적 사물 제작 방법을 대중에게 공개하여 공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리오 차이, 철물점 프로젝트 – 조명, 2021. ⓒ Mario Tsai

hardwareshopproject.com
wallpaper.com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09-22 | 싱글타운

2008년 베니스건축비엔날레에서 선보인 드로흐와 케셀스그라머의 ‘싱글타운’은 1인 가구의 부상이라는 사회적 변화를 9가지 유형의 1인 가구 모습을 통해 드러낸 전시였습니다. 사회적 변화가 낳은 생활 양식의 변화를 구현하기에 제품디자인은 좋은 방법론이었죠. 그것은 또한 ‘건물을 넘어선 건축’이라는 비엔날레 주제와도 잘 맞아떨어졌습니다. 

2009-09-23 | 그래피티 x 도자기

포르투갈의 디자인 회사 카브라세가는 거리의 예술가들을 초청해, 그래피티와 도자기라는 있을 법 하지 않은 만남을 이뤄냅니다. ‘올 시티’는 고풍스럽고 우아한 도자기 티세트에 그래피티라는 오늘의 시각문화, 오늘의 현실을 입혔습니다. 가령 미스터데오가 티세트에 유가 상승이라는 현실을 말그대로 ‘담았던’ 것처럼요. 

팬톤, ‘홍콩 트램 그린’

지난 7월 팬톤과 홍콩 트램웨이즈(HK TRAMWAYS)가 협력하여, 홍콩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트램의 초록색...

2010-09-27 | 마크 뉴슨: 운송

신발, 자전거, 자동차, 요트, 제트기, 우주선. 이들의 공통점은 ‘탈것’이라는 점입니다. 신발도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원시적인 탈것일 테니까요. 2010년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에서 디자이너 마크 뉴슨의 전시회 ‘운송’이 열렸습니다. 그가 디자인하였던 ‘사람을 싣고 어딘가로 가는 것’들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그곳이 길 위든 저 멀리 우주든 말이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