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통 가구로 재현한 장난감 피아노

야마하 디자인 연구소(Yamaha Design Laboratory)가 치바 대학교(Chiba University) 디자인학과와 함께 일본 가구 스타일의 ‘스미다 장난감 피아노(Sumida Toy piano)’를 3가지 프로토타입으로 선보였다. 이 프로젝트는 “피아노가 에도 시대에 있었다면”이라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디자이너들이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여하는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주로 현재와 미래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착안, 과거에서도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진행되었다. 에도 스미다(Edo-Sumida)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방문하여 일본 전통 문화를 연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그들의 오랜 생활 방식을 관찰하였다.

스미다 장난감 피아노, 2022. ⓒ Yamaha

‘히키-탄수(Hiki-Tansu)’는 베이비 샤워를 위한 선물로 디자인되었다. 옛 일본 문화 중 결혼식과 같은 큰 행사에 상자(궤)를 보내는 문화에서 착안하였다.

히키-탄수, 2022. ⓒ Yamaha

‘오토-츠쿠에(Oto-Tsukue)’는 일본의 고전적인 책상, 후도쿠(Fudukue)와 결합된 피아노이다. 다리의 형태가 독특한 미니멀 책상으로 에도 시대 교육 시설 ‘테라코야(Terakoya)’에서 사용되었다.

오토-츠쿠에, 2022. ⓒ Yamaha

‘스키마(Sukima)’는 일본의 전통 가옥에 사용된 나무 칸막이에서 영감을 받았다. 도쿄의 다세대 주택 나가야(Nagaya)는 여유가 없는 하나의 방 형태로, 그 안에서 답답하지 않게 공간을 분할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투명 칸막이를 사용하였다. ‘스키마’는 이러한 투명성을 반영하여 공간 분할용 가구의 역할을 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스키마, 2022. ⓒ Yama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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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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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18 | 전시회 ‘큐빅스’

그리드의 입체판이라 해야 할까요? 정육면체를 기본 단위로 삼아 큐브 패턴의 원리를 찾고, 이를 디자인의 방법론으로 삼았던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얀 슬롯하우버르와 빌리암 흐라츠마는 우표에서 가구까지 큐브 패턴의 응용 가능성을 활짝 펼쳤습니다. 이들의 작업은 2000년대 들어 뒤늦게 재발견되었는데요. 2011년의 ‘큐빅스’도 그러한 맥락에서 열린 전시입니다.

2009-03-23 | 합판으로 그리다

공사장 울타리 역할을 하던 낡은 합판들을 거두어 작품의 재료로 삼았습니다. 브라질의 미술가 엔히키 올리베이라는 울타리로 “회화와 건축과 조각이 한데 결합된” 작품 연작을 선보였는데요. 전시회의 이름도 ‘울타리’입니다. 

2011-10-27 | 파워 오브 메이킹

2010년 YBCA의 ‘테크노크래프트’도 여기 2011년 V&A의 ‘파워 오브 메이킹’도 모두 ‘만들기’를 화두로 삼은 전시였습니다. 대량생산사회의 도래로 미술공예운동이 일어났고, 모두가 소비자인 시대에 DIY 문화가 등장했듯, 만들기는 만들 이유가 없어진 사회에서 거꾸로 의미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 다시 한 번 만들기가 부상했지요. 기술과 결합된 만들기의 양상이 특히 두드러졌던 이 시기, 전시 ‘파워 오브 메이킹’도 오래된 만들기와 새로운 만들기를 고루 조명합니다.

2009-10-20 | 2012 런던 올림픽 픽토그램

1948년 처음으로 올림픽에 픽토그램을 적용했던 런던에서 다시 열리는 2012년 올림픽의 픽토그램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논란을 불러 일으킨 뉴 레이브 스타일의 과감한 올림픽 로고와 한 가족을 이루어야 하는 픽토그램 디자인을 선보이며, 디자인에 참여했던 팀원은 이런 소망을 밝혔습니다. “사람들이 로고에는 부정적이었지만, 부디 픽토그램에는 호의적이었으면 좋겠다. 특히 디자인계에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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