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서핑 제품 컬렉션

맨몸 서핑에 사용하는 ‘코세베리아’ 핸드보드, 2022. © IKEA

가구 브랜드 이케아에서 세계 프로 서핑 연맹(World Surf League)과 협력하여 서핑 제품 컬렉션 ‘코세베리아(KÅSEBERGA)’를 출시한다. ‘우리가 서퍼의 생활을 닮을 수 있다면, 바다를 더 잘 보살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이번 컬렉션의 제품은 바다와 더불어 살아가는 이들을 돕기 위해 재생 가능한 혹은 재활용 소재로 제작된다.

서핑은 말 그대로 열린 바다 위에서 펼쳐지는 스포츠이다. 따라서 바다를 누비는 서퍼가 적극적으로 해양 환경 보호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뜻밖의 조합으로 보일 수 있는 이케아와 서핑의 만남에 대해 “이케아는 집에서 더 나은 생활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지구와 바다는 서퍼들의 집이다”고 이케아의 크리에이티브 리더 제임스 푸처가 설명했다.

이케아에서는 ‘코세베리아’ 컬렉션을 위해 유명 서퍼 카시아 미도르, 롭 마차도를 중심으로 브라질, 일본, 스웨덴, 하와이에서 온 3,500명 이상의 서퍼들을 디자인 설계, 리서치, 프로토타입 테스트 등 제품 개발에 투입했다. 이 과정을 통해 가방, 모자, 비치 의자, 핸드보드 등의 서핑 제품부터 커피테이블, 포스터, 유리병 등의 인테리어 제품까지 25개의 아이템으로 컬렉션이 구성된다. 그 중 코세베리아 가방은 해양행 플라스틱(Ocean Bound Plastic, OBP)으로 만들어져, 해안가 쓰레기 처리에 기여한다.

‘코세베리아’ 제품은 서퍼 카시아 미도르의 말 – ‘큰 움직임, 낮은 영향(High vibes, low impact)’ – 처럼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선택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이 목표이다.

ikea.com

© designflux.ac.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5-11 | 제로 시티

오일 머니가 가능케 한 탄소 제로 폐기물 제로의 도시. 2007년 UAE가 발표한 ‘마스다르 시티’입니다. 아부다비 공항 5분 거리에 세워진 이 신도시는 태양열 발전과 같은 현대의 클린 에너지 기술과 중동의 오랜 쿨링 건축 기법인 윈드 타워가 공존하고, 내연기관 자동차 대신에 대중교통과 소형궤도차, 보행,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는 도시로 계획되었습니다. 2007년 포스터+파트너스의 마스터플랜이 공개되고 2008년 착공에 들어간 마스다르 시티는 본래 2020년 완공을 계획하였으나, 2018년 기준으로 25%가 완성된 상태로 아직도 건설 중입니다.

20년 후 구현된 디자인, 센토3(CENTO3)

건축가 아킬레 카스틸리오니(Achille Castiglioni)와 잔프란코 카발리아(Gianfranco Cavaglià)가 2001년에 디자인했던 필기구가 20년이 지난 후 센토3(CENTO3)라는...

2008-06-03 | 디자인21 ‘파워 투 더 페달’ 공모전 수상작

2008년 디자인 21: 사회적 디자인 네트워크가 주최한 자전거 관련 공모전 ‘파워 투 더 메달’의 수상작이 발표되었습니다. 자전거라는 오래된 그러나 친환경적이고 대안적인 개인 이동 수단에 편의를 더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공모했는데요. 지극히 실용적인 제안에서 순수한 즐거움을 주는 아이디어까지, 수상작들을 다시 만나봅니다. 

2009-09-07 | 디터 람스 – 레스 앤드 모어

디자인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이 이름은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또 디자이너들의 디자이너이기도 하죠. 2009년 런던 디자인뮤지엄에서 ‘디터 람스 – 레스 앤드 모어’ 전시가 열렸습니다. 전시는 디터 람스의 40년 커리어 중에서 약 12년 정도의 기간에 집중하며, 그 시기의 “랜드마크”라 할 제품 작업들을 통해, 디터 람스의 세계를 조명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