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든다: 소녀 목공 클럽

마파 목공 클럽 단체 사진 © lumber club marfa

텍사스 사막 위의 작은 마을 마파에 위치한 마파 목공 클럽(Lumber Club Marfa)은 7세에서 14세 사이의 소녀들로 이루어진 목공 클럽이다. 이 클럽에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회원들이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는데, 나사 모양의 다리가 세 개 달린 스툴을 전문으로 제작한다.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진 스툴 © lumber club marfa

마파 목공 클럽은 딸을 둔 한 아버지에 의해서 설립되었는데, 전동 공구 사용법과 제작에 관심이 많은 딸과 딸의 친구들을 위해서 만든 것이다. 이 클럽은 목공에 대한 간단한 체험 공간이 아니라, 목공에 대해 성인과 같은 난이도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워크숍이다. 클럽 회원들은 고생스럽게 스툴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제작자의 기술, 공예, 인내력을 기를 수 있다.

스툴은 원목을 구매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세계 곳곳의 가구 제작자들이 보내준 자투리 목재를 활용하기도 한다. 모든 스툴에는 제작자의 손도장과 번호가 새겨져 있다.

스툴 밑면에 손으로 새긴 클럽 이름과 번호 © lumber club marfa

회원들은 매주 금요일 방과 후에 만나 스툴을 만드는데 필요한 과정인 목재 고르기, 재단, 샌딩, 구멍 뚫기, 조립 등을 배운다. 그리고 클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회원들을 대상으로 목공과 관련된 비즈니스 교육도 시작했다. 재료 공급, 구매 서류 작성, 사진 촬영, 운송 등 실용적인 내용이 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

클럽은 후원금도 받고 있는데, 후원금 계좌는 클럽 회원의 교육 계좌와 연결되어 있다. 회원들은 텍사스에 거주하는 성인 한 명의 생활비(MIT 최저 생활 임금 계산기) 기준에 따라, 각자 노동한 시간에 비례하여 스툴 판매 수익과 함께 후원금을 나눠 갖는다.

영상에서는 능숙하게 기계를 다루며 나무를 가공하고, 스툴 제작부터 포장까지 책임지는 마파 목공 클럽 회원들을 볼 수 있다.

작업 중인 회원들의 모습 © lumber club marfa

Lumberclubmarfa.com

© designflux2.0.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9-13 | 이베이 박스

팬데믹을 지나며 미국에서도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안전과 편의가 낳은 부작용 가운데 하나라면 포장 폐기물의 증가입니다. 배송이 유일한 판매 방식인 기업들은 그래서 전통적인 일회용 종이 박스 대신에 재사용 박스를 도입하기도 했죠. 2010년 이베이는 종이 박스이면서도 최소 5번의 재이용을 꾀하는 포장을 모색했습니다. 이름하여 ‘이베이 박스’는 그것이 이베이이기에 가능한 발상이었습니다. 구매자가 판매자가 되기도 하고 판매자가 구매자가 되기도 하는 곳이었으니까요. 하지만 12년이 지난 지금은 이베이 박스 홈페이지 링크도, 이베이 그린 팀의 홈페이지 링크도 갈 곳을 잃었습니다.

2010-10-15 | 리얼리티 랩

이세이 미야케가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 생산하는 일의 미래를 고민합니다. 2010년 도쿄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열린 전시회 ‘리얼리티 랩’은 리얼리티를 창조하는 디자인 활동의 의미를 다시금 제기하는 자리였습니다.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를 위해 생각을 현실로 변환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일종의 ‘현실 실험(Reality Lab)’인 것이다.”

2011-05-31 | 스킨

“동물은 네모반듯하지 않으며, 그 가죽도 마찬가지다.” 디자이너 페퍼 헤이코프는 가죽 생산 과정에서 버려지는 들쭉날쭉하고 흠집 난 가죽 조각들을 이어붙여 중고 가구에 입혔습니다. 한때 살아 있는 생물의 피부가 주인 잃은 가구의 피부가 된 셈이지요. 새로운 피부가 씌워지며 만들어진 울퉁불퉁한 외곽선과 거친 이음새가 무언가 기묘한 생명체의 인상을 줍니다. 5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의 뉴스는 페퍼 헤이코프의 ‘스킨’입니다.

2007-11-12 | 우연일까 표절일까

“광고 속 우연의 일치를 좇는 사냥꾼.” 블로거 조 라 퐁프의 자기 소개입니다. 그는 1999년부터 우연인지 표절인지 유사한 광고 사례들을 소개해왔는데요. ‘오리지널’과 ‘레스 오리지널’이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광고를 나란히 올리고, 독자들은 우연일까 표절일까를 투표합니다. 참고로 2007년 오늘의 뉴스 속 광고들의 경우, 독자들도 표절 쪽에 손을 들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