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을 식수로 만드는 시스템 디자인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Solar Desalination Skylight). © Henry Glogau Studio

건축가 헨리 글로가우(Henry Glogau)는 칠레 메히요네스 지역의 해안 커뮤니티를 위해 담수화 장치를 겸한 조명디자인을 선보였다. 비영리단체 테코(TECHO)와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 디자인은 건물 천장을 통해 들어오는 태양열 에너지를 활용한다. 이 담수 장치는 우선 바닷물을 증발시켜 식수를 생산하고, 남은 바닷물을 에너지원으로 조명에 불을 켜는 자동 순환 시스템이다.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 디자인 프로세스. © Henry Glogau Studio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의 원리. © Henry Glogau Studio

천장에 고정된 조명은 태양열 에너지와 소금물 전지를 둘 다 사용하는 혼합형으로, 태양 집열판으로 에너지를 얻어 작동하고 증발 과정에서 남은 소금물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12개의 소금물 전지는 구리(양극)와 아연(음극)이 들어 있는 튜브에 닿으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조명에 불이 켜진다.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 © Henry Glogau Studio

태양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은 반구형의 형태로 표면에 물길 패턴이 있으며, 이 모양을 구현하기 위해 CNC 가공으로 금형을 제작한 뒤, 진공 성형 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글로가우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 지역 해안 커뮤니티에서 자원 고갈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은 자원의 원리를 이용하면서도, 복잡한 기술을 요하지 않아 접근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 시스템을 고안한 디자인 팀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플라스틱 물병, 캔, 칼, 테이프와 같이 구하기 쉬운 재료로 기기를 제작하는 워크숍도 함께 기획, 시행했다.

henryglogau.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5-17 | 〈월페이퍼*〉, 100개의 표지

2007년 오늘의 뉴스는 영국의 잡지 <월페이퍼*>의 ‘표지’ 이야기입니다. 100번째 잡지 발행을 맞아, 총 100가지의 표지들을 돌아보는 갤러리를 열고, 그 중 최고의 표지가 무엇인지를 <월페이퍼*>를 만드는 이들에게 묻고 또 <월페이퍼*>를 보는 이들에게 물었습니다. 아쉽게도 이제는 표지 모음 갤러리도, 독자 투표 페이지도 사라지고 없지만, 여기 스태프들이 꼽은 다섯 개의 표지는 남았습니다.

주변적 디자인 #3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어느날 타임라인에 새로운 아이돌이 나타났다.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레드벨벳, 오마이걸, (여자)아이들과 같은 ‘여돌’을 선호한다....

2009-09-30 |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의 자명종 시계

자명종 시계의 중요한 기능은 역시나 알림이겠죠. 인더스트리얼 퍼실리티와 IDEA의 ‘벨’은 그래서 이름도 벨입니다. 기능은 여느 자명종 시계와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종소리 만큼은 흥미롭습니다. ‘화재 알림 레드’부터 ‘자전거 경적 크롬’, ‘초인종 블랙’ 등 시계의 색상에 따라 종소리의 크기를 달리하였거든요. 

요리를 위한 주방: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2

베를린과 비엔나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크마라.로진케(Chmara.Rosinke)가 2022년 6월 6일부터 12일까지 열린 ‘밀라노 디자인...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