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을 식수로 만드는 시스템 디자인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Solar Desalination Skylight). © Henry Glogau Studio

건축가 헨리 글로가우(Henry Glogau)는 칠레 메히요네스 지역의 해안 커뮤니티를 위해 담수화 장치를 겸한 조명디자인을 선보였다. 비영리단체 테코(TECHO)와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 디자인은 건물 천장을 통해 들어오는 태양열 에너지를 활용한다. 이 담수 장치는 우선 바닷물을 증발시켜 식수를 생산하고, 남은 바닷물을 에너지원으로 조명에 불을 켜는 자동 순환 시스템이다.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 디자인 프로세스. © Henry Glogau Studio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의 원리. © Henry Glogau Studio

천장에 고정된 조명은 태양열 에너지와 소금물 전지를 둘 다 사용하는 혼합형으로, 태양 집열판으로 에너지를 얻어 작동하고 증발 과정에서 남은 소금물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12개의 소금물 전지는 구리(양극)와 아연(음극)이 들어 있는 튜브에 닿으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조명에 불이 켜진다.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 © Henry Glogau Studio

태양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은 반구형의 형태로 표면에 물길 패턴이 있으며, 이 모양을 구현하기 위해 CNC 가공으로 금형을 제작한 뒤, 진공 성형 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글로가우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 지역 해안 커뮤니티에서 자원 고갈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은 자원의 원리를 이용하면서도, 복잡한 기술을 요하지 않아 접근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 시스템을 고안한 디자인 팀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플라스틱 물병, 캔, 칼, 테이프와 같이 구하기 쉬운 재료로 기기를 제작하는 워크숍도 함께 기획, 시행했다.

henryglogau.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5-16 | 바버오스거비 연구서 출간

런던 왕립예술대학교에서 만난 동갑의 두 학생은 1996년 함께 디자인 스튜디오를 설립했습니다. 바로 에드워드 바버와 제이 오스거비의 바버오스거비입니다. 이후 바버오스거비는 영국 산업디자인의 주요한 이름 가운데 하나가 되었죠. 2011년에는 그들의 작업을 개관하는 첫 번째 연구서가 출간되었습니다. 리졸리에서 나온 『에드워드 바버와 제이 오스거비의 디자인 작업』이 11년 전 오늘의 소식입니다.

2010-02-08 |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시상대 디자인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 5일째인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12년 전 밴쿠버 동계올림픽의 시상대 디자인을 다루었습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서 나고 자란 목재와 밴쿠버 출신의 디자이너와 목공들이 함께 지역의 산세를 닮은 시상대를 만들어냈지요.

2011-02-28 | 합판과 현대 디자인

“나무와 접착제의 층층 케이크.” 현대의 소재 중 하나로 꼽을 만한 합판의 역사를 돌아보는 전시가 201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렸습니다. ‘합판: 소재, 프로세스, 형태’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라는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일상 용품에서 가구, 건축 모형, 비행기까지, 현대적 형태를 산업의 규모로 조형할 수 있게 해준 합판이라는 소재를 조명합니다.

2011-06-14 | 캄파나 형제의 러그 디자인

브라질을 대표하는 형제 디자이너 움베르투 & 페르난두 캄파나의 2010년도 러그가 2011년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을 찾았습니다. 풀밭 위에 누워 있는 듯한 사람들의 모습이 평면이 아닌 입체로, 그러니까 봉제 인형들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왜 하필이면 봉제 인형일까요. 또 그것에 담긴 함의는 무엇일까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