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어망에서 의자로

© Interesting Times gangs

스웨덴의 스튜디오 ‘인터레스팅 타임즈 갱즈(Interesting Times gangs)’는 재활용 어망과 목재섬유(Wood fiber)를 결합한 소재를 3D프린팅하여 제작한 ‘켈프 컬렉션(Kelp collection)’을 선보였다.

이 컬렉션은 2022년 봄, 스웨덴 스톡홀름에 새롭게 오픈하는 초밥 레스토랑 ‘블랙 밀크 스시(Black milk sushi)’의 인테리어 콘셉트 의뢰로 디자인되었다. 레스토랑의 쉐프는 뭔가 특별한 콘셉트의 인테리어를 원했고, 디자이너들은 어획 산업이 해양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했다. 바다와 인근 수역에 남아 있는 그물들로 인해 많은 물고기와 해양 생물들이 죽어가는 지속 불가능한 어업의 관행과 해수 온도 상승으로 인한 해초 숲 파괴문제에 주목한다는 의미에서 해초 형태의 의자 디자인인 켈프 컬렉션을 선보였다.

© Interesting Times gangs

켈프 컬렉션은 어획의 결과로 사라져가는 수중 해초 숲에 대한 인식을 불러일으킨다. 의자 디자인에는 해초 숲과 유사한 색을 적용하고 해양 생물의 유기적 형태를 적용했다. 재활용 어망과 목재 섬유를 결합한 소재는 수명 주기가 끝난 이후 분해하여 같은 재료로 새로운 3D프린팅 가구를 제작하는 데 재사용할 수 있다.

© Interesting Times gangs

켈프 컬렉션 라인은 올해 초 스톡홀름 가구 & 조명 박람회(Stockholm Furniture & Light Fairs exhibition)에서 전시 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박람회가 연기되면서 출시가 잠시 미루어졌다. 대신 2022년 2월의 스톡홀름 디자인 위크(Stockholm Design Week)에서 디지털 디자인 관련 토크에 참여하여, 디자인 영역에서의 3D프린팅을 논의했다.

itg.studio/project/kelp-collection

© designflux.co.kr

홍정아

오늘의 디자인이 어제의 디자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디자인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자인은 가까워지려 할수록 더욱 많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도 디자인 역사, 전시 디자인에 관한 흥미와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나름의 답을 찾아가고자 두리번거리는 중입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2011-10-18 | 새들에게 만찬을

새들을 위한 격식 있는 상차림. 디자이너 프레데릭 로이예의 ‘디시 오브 디자이어’는 본차이나와 레드시더우드 소재의 접시들이 층층이 매달린 새 모이통입니다. 몇 가지 ‘코스’의 차림인가, 즉 몇 개의 접시로 이뤄졌는가에 따라 모두 네 가지 종류로 구성되었죠. “깃털 달린 친구들”을 위한 멋진 소품입니다.

2010-10-05 |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 MAXXI로 RIBA 스털링상 수상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가 설계한 로마의 국립21세기미술관(MAXXI)이 2010년 영국왕립건축가협가가 수여하는 스털링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때만 해도 스털링상은 RIBA 소속 회원이 설계했다면, 건축물의 소재 지역은 영국은 물론 유럽 연합까지 포괄하였는데요. 2015년부터는 정확히 영국 지역 내 건축물에 한정되었죠. 참고로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는 이듬해 런던의 에블린 그레이스 아카데미 설계로 2년 연속 스털링상 수상자 명단에 올랐습니다. 

2011-03-28 | RIBA, 건축계 무급 인턴십 제동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이어지는 무급 인턴십 문제에서 건축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2011년 영국왕립건축사무소는 이 문제에 정면으로 개입했습니다. 협회 소속 건축사무소는 학생 인턴에게도 반드시 법정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그러나 무급 인턴십 문제는 2019년 서펀타인 파빌리온 건축가로 지명된 준야 이시가미가 해당 프로젝트에 무급 인턴들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다시 한 번 크게 불거졌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