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재사용

이케아의 디자인 연구소인 스페이스 10(Space 10)과 델프트 공과대학교(TU Delft)가 물을 재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물’은 모든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 조건이지만, 물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도시가 확대될수록 물을 공급하는 시설을 마련하고 유지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 점에 주목하여 6명의 디자이너가 홍콩, 멕시코시티, 런던 세 도시를 임의로 설정하여 미래의 물 사용법을 제시한다.

안드레아 리 & 미셸 림, ‘메이드 위드 레인(Made with Rain)’, 홍콩, 2021. ⓒ Olivia Lifungula

홍콩 디자이너 안드레아 리(Andrea Li)와 미셸 림(Michelle Lim)은 빗물을 수집해 레몬차를 만드는 시스템(Made with Rain)을 고안했다. 이들은 리서치를 통해 홍콩 전체 물 사용의 46%가 산업, 특히 서비스 산업분야에 사용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결국 산업용수의 효율적인 사용법을 찾는다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먼저 홍콩은 비가 많이 오는 지역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산업용수를 빗물로 대체하는 방법을 고민했다. 그리고 평평한가게 지붕을 통해 빗물을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이를 홍콩의 상징적인 문화 중 하나인 레몬티의 생산-소비 부문과 결합시키는 방안을 고안했다.

켈시베어 & 이타마르 릴리엔탈, ‘에쿠아(Äkua)’, 멕시코시티, 2021. ⓒ Ariana Velazquez

멕시코시티의 디자이너 켈시 베어(Kelsey Bair)와 이타마르 릴리엔탈(Itamar Lilienthal)은 바이오소재를 활용한 물 정화 시스템 ‘에쿠아(Äkua)’를 제작했다. 잦은 홍수, 오염된 수돗물, 도시의 폐수가 계곡으로 그대로 흘러가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멕시코시티에서는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다. 효과적인 물 여과 방법을 고심하던 중 이들은 멕시코시티 전역에서 발견되는 용암석 ‘테존틀’과 가시나무 선인장 ‘노팔’에서 해결안을 찾았다. 노팔은 물 여과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황산알루미늄보다 300배 이상의 효율성을 발휘하고, 테존틀은 스펀지처럼 병균을 광물 구조안에 가두기 때문에, 이를 통해 획기적으로 식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엘리사 브루나토 & 크리스토프 디크만, ‘파이프 해부도(Pipe Anatomy)’, 런던, 2021. ⓒ Olivia Lifungula

영국 디자이너 엘리사 브루나토(Elissa Brunato)와 크리스토프 디크만(Christoph Dichmann)은 새로운 파이프 형태를 제안한다. 이들은 이미 손상된 파이프로 인해, 공급되는 물 가운데 1/4이 중간 과정에서 누수된다는 사실, 매주 평균 1,300개의 파이프가 수리되고, 하루에 약 6억 리터의 식수가 손실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결과적으로, 파이프를 시간이 흐르면서 주변 환경에 반응하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에서 출발하여, 이에 적합한 소재의 사용을 제안했다.

스페이스 10은 도시가 안고 있는 물 문제의 복합성을 강조했다. 물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디자이너, 전문가, 시민간의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대화와 긴밀한 관계를 통한 접근이 중요하다는 점에 방점을 둔다.

Space10.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4-09 | 휴대폰의 시대, 시계의 운명은?

2007년이라면 아이폰이 발표되어 시장에 등장한 해입니다. 4월 9일의 이 뉴스는 아직 휴대폰이 그렇게까지 ‘스마트’하지 못했던 때에도, 이미 제 기능을 휴대폰에게 내주었던 시계의 운명에 관한 기사입니다. 자기표현의 수단 혹은 휴대용 전자기기화. 두 가지가 양립 불가능한 관계의 선택지는 아닙니다만, 어쨌든 후자의 흐름이 현실이 되어 스마트시계라는 카테고리가 태어났습니다. 문제는 그것이 시계 시장 외부에서, 그것도 다름 아닌 휴대폰 시장으로부터 왔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시계는 지금 다시 한 번 시계의 모습을 한 기기와 경쟁하는 중입니다.

2010-10-05 |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 MAXXI로 RIBA 스털링상 수상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가 설계한 로마의 국립21세기미술관(MAXXI)이 2010년 영국왕립건축가협가가 수여하는 스털링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때만 해도 스털링상은 RIBA 소속 회원이 설계했다면, 건축물의 소재 지역은 영국은 물론 유럽 연합까지 포괄하였는데요. 2015년부터는 정확히 영국 지역 내 건축물에 한정되었죠. 참고로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는 이듬해 런던의 에블린 그레이스 아카데미 설계로 2년 연속 스털링상 수상자 명단에 올랐습니다. 

사막의 20cm 농부, 아씨드봇

메마른 사막 위에 씨앗을 심는 작은 농부, ‘아씨드봇(A’seedbot)’은 사막의 풍경을 가꾸는 자율주행 로봇이다. 약...

천연가스 배관의 변신, 독일 노르드 스트림 3

독일 건축 스튜디오 오포지트 오피스(Opposite Office)가 설계한 ‘노르드 스트림 3(Nord Stream 3)’가 공개되었다. ‘노르드...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