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재사용

이케아의 디자인 연구소인 스페이스 10(Space 10)과 델프트 공과대학교(TU Delft)가 물을 재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물’은 모든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 조건이지만, 물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도시가 확대될수록 물을 공급하는 시설을 마련하고 유지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 점에 주목하여 6명의 디자이너가 홍콩, 멕시코시티, 런던 세 도시를 임의로 설정하여 미래의 물 사용법을 제시한다.

안드레아 리 & 미셸 림, ‘메이드 위드 레인(Made with Rain)’, 홍콩, 2021. ⓒ Olivia Lifungula

홍콩 디자이너 안드레아 리(Andrea Li)와 미셸 림(Michelle Lim)은 빗물을 수집해 레몬차를 만드는 시스템(Made with Rain)을 고안했다. 이들은 리서치를 통해 홍콩 전체 물 사용의 46%가 산업, 특히 서비스 산업분야에 사용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결국 산업용수의 효율적인 사용법을 찾는다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먼저 홍콩은 비가 많이 오는 지역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여 산업용수를 빗물로 대체하는 방법을 고민했다. 그리고 평평한가게 지붕을 통해 빗물을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이를 홍콩의 상징적인 문화 중 하나인 레몬티의 생산-소비 부문과 결합시키는 방안을 고안했다.

켈시베어 & 이타마르 릴리엔탈, ‘에쿠아(Äkua)’, 멕시코시티, 2021. ⓒ Ariana Velazquez

멕시코시티의 디자이너 켈시 베어(Kelsey Bair)와 이타마르 릴리엔탈(Itamar Lilienthal)은 바이오소재를 활용한 물 정화 시스템 ‘에쿠아(Äkua)’를 제작했다. 잦은 홍수, 오염된 수돗물, 도시의 폐수가 계곡으로 그대로 흘러가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멕시코시티에서는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다. 효과적인 물 여과 방법을 고심하던 중 이들은 멕시코시티 전역에서 발견되는 용암석 ‘테존틀’과 가시나무 선인장 ‘노팔’에서 해결안을 찾았다. 노팔은 물 여과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황산알루미늄보다 300배 이상의 효율성을 발휘하고, 테존틀은 스펀지처럼 병균을 광물 구조안에 가두기 때문에, 이를 통해 획기적으로 식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엘리사 브루나토 & 크리스토프 디크만, ‘파이프 해부도(Pipe Anatomy)’, 런던, 2021. ⓒ Olivia Lifungula

영국 디자이너 엘리사 브루나토(Elissa Brunato)와 크리스토프 디크만(Christoph Dichmann)은 새로운 파이프 형태를 제안한다. 이들은 이미 손상된 파이프로 인해, 공급되는 물 가운데 1/4이 중간 과정에서 누수된다는 사실, 매주 평균 1,300개의 파이프가 수리되고, 하루에 약 6억 리터의 식수가 손실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결과적으로, 파이프를 시간이 흐르면서 주변 환경에 반응하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에서 출발하여, 이에 적합한 소재의 사용을 제안했다.

스페이스 10은 도시가 안고 있는 물 문제의 복합성을 강조했다. 물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디자이너, 전문가, 시민간의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대화와 긴밀한 관계를 통한 접근이 중요하다는 점에 방점을 둔다.

Space10.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5-25 | 디자인과 예술 사이

“디자인은 목적이 있는 표현이고, 만일 충분히 좋은 디자인이기만 하다면 훗날 예술이라 판정될 수도 있다.” 20세기의 거장 찰스 임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21세기 하이메 아욘은 이렇게 이야기하죠. “더 이상 제품디자인과 예술 사이에 명확한 경계란 없다.” 디자인과 예술 사이를 유영하는 정체불명의 오브제들. 이를 조명하는 전시 ‘U.F.O. : 예술과 디자인의 흐릿한 경계’가 2009년 NRW-포럼 뒤셀도르프에서 열렸습니다.

2011-02-14 | 시로 쿠라마타와 에토레 소트사스

2011년 도쿄의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시로 쿠라마타와 에토레 소트사스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소트사스가 멤피스 동참을 권유하는 편지를 쿠라마타에게 보내면서, 두 사람의 오랜 교류가 시작되었죠. 전시에서는 ‘달이 얼마나 높은지’와 같은 80년대 이후 쿠라마타의 대표작과 드로잉에서 태어난 소트사스의 2000년대 연작인 ‘카치나’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2011-07-26 | 위 메이크 카펫

“우리는 카펫을 만듭니다.” 하지만 아마도 그들의 카펫 위를 거닐거나 뒹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일회용 포크, 빨래집게, 파스타… 위 메이크 카펫은 실 대신에 소비 제품으로 카펫을 만들었습니다. 말하자면 소비 사회의 카펫이라고 할까요. 네덜란드의 이 3인조 그룹은 지금도 휴지심, 주름 종이, 연필 등의 일상적인 물건들을 가지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식사의 즐거움을 담은 비둘기 테이블

디자이너 듀오 뮬러 반 세베렌(Muller Van Severen)과 아티스트 겸 쉐프인 라일라 고하르(Laila Gohar)이 협업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