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서 온 청사진: 리모와 첫 NFT 컬렉션

독일의 수하물 제조업체 리모와(RIMOWA)는 디자인 스튜디오 누바(NUOVA)와 협력하여 첫 NFT컬렉션 ‘메타버스에서 온 청사진(blueprints from the metaverse)’을 선보였다. 이번 컬렉션은 항공 기내 용품과 공항에서 사용되는 제품 등으로 구성되어 미래 여행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누바는 리모와 제품을 상징하는 알루미늄을 소재로 하여 네 가지 제품, 테이블, 푸드 카트, 램프, 음향 시스템을 제안했다. 실제 제품도 제작하지만 고유의 디지털 코드를 부여하는 NFT를 함께 제공한다는 점 또한 주목해볼만 하다. 이 작품은 경매에 부쳐질 예정이다.

칵테일 또는 식사 테이블로 사용 가능한 텔레스코픽 테이블은 리모와에서 제조하는 높이 조절이 가능한 수하물 손잡이와 알루미늄을 소재로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테이블을 사용자에 맞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눈에 띄는 강점이다.

RIMOWA x NUOVA, NA-09-20 텔레스코픽 테이블(telescopic table), 2021. Photo © NUOVA

음식을 보관할 수 있는 유리 서비스 카트는 리모와의 여행가방에 적용되는 멀티 휠 시스템과 가죽 수하물 끈, 항공 우주 등급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서빙 트레이로 구성, 디자인되었다.

RIMOWA x NUOVA, NA-01-20, 유리 서비스 카트(glass service cart), 2021. Photo © NUOVA

플로어 램프는 리모와의 울퉁불퉁한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다. 소재의 광택이 무엇보다 눈에 띄고, 반투명의 렌즈로 빛을 확산하여 비행기 실내 조명의 은은한 빛을 담아낸다.

RIMOWA x NUOVA, NA-10-20 플로어램프(Floor lamp), 2021. Photo © NUOVA

가상 공항 터미널의 안내 방송 투명 스피커 시스템은맑고 안정적인 음질을 위한 특수 유리(제조국: 일본)로 제작했다. 하얀 몸체와 반투명의 금색 유리는 인공위성의 형태를 띠고 있고 지지대는 플로어램프에 사용되었던 울퉁불퉁한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다.

RIMOWA x NUOVA, NA-11-20 투명스피커 시스템(Transparent Speaker System), 2021. Photo © NUOVA

Designboom.com
rimowa.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1-14 | 비녤리 캐논

모더니즘의 충실한 실천가였던 마시모 비녤리가 만년에 디자이너들을 위해 작은 책자를 내놓았습니다. 『비녤리 캐논』은 평생의 작업을 통해 익히고 세운 디자인 원칙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입니다. 이 책은 반갑게도 2013년 『비녤리의 디자인 원칙』이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LIQUID3: 공기를 정화하는 액체 나무

지난해, 베오그라드 대학(University of Belgrade)의 융복합 연구 기관에서 나무처럼 공기 정화 역할을 하는 광생물...

2010-09-29 | RCA 디자인프로덕트 컬렉션

RCA의 제품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디자인프로덕트라는 학과 아름으로 제품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퍼스트 핸드’는 14인의 졸업생이 내놓은 13가지 제품 컬렉션으로, 단순히 전시만이 아닌 판매를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같은 해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의 졸업생 작업이 소더비로 향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움직임이었죠. 

2008-06-20 | 오바마, 디자인, 브랜드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는 ‘디자인’의 관점에서도 유독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미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부터 그러한 조짐이 드러났죠. 디자이너 셰퍼드 페어리의 포스터가 오바마 캠프의 시각적 상징이 되었고, 그러면서《뉴욕타임스》에는 ‘오바마는 맥, 힐러리는 PC인가?’라는 기사가, 《패스트 컴퍼니》에는 ‘오바마라는 이름의 브랜드’라는 분석 기사까지 실렸습니다. 어떤 ‘현상’이 된 선거에 관한 이야기를 14년 전 오늘의 뉴스에서 다시 만나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