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지하 대피소 경험: ‘비밀 대피소 챌린지’

비밀 대피소 챌린지(Secret Shelter Challenge). ⓒ London Transport Museum, Musemio

런던 교통 박물관(London Transport Museum, 이하 LTM)과 게임 개발사 뮤세미오(Musemio)가 어린이를 2차 세계대전의 지하 대피소로 데려가는 VR 교육 게임 ‘비밀 대피소 챌린지(Secret Shelter Challenge)’를 선보였다.

이 게임은, 1944년을 배경으로, 2차 세계대전 중에 만들어졌던 영국의 지하 대피소 안에서 이루어졌던 생활 경험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시간 여행을 하면서 전쟁 중 대피소에 머물렀던 가족의 이야기를 발견해 간다. 예컨대 10세 어린이 마가렛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퀴즈를 풀고, 타임머신을 수리할 수 있는 암호를 획득할 수 있다.

비밀 대피소 챌린지 플레이 장면. ⓒ London Transport Museum, Musemio

‘비밀 대피소 챌린지’는 클래펌 사우스 역(Clapham South Tube station) 아래 있는 실제 대피소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클래펌 사우스 역의 과거 사진과 기록영상을 통해 당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며 공간을 재현했고, 스토리 또한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대본 작성 전, LTM과 뮤세미오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아이들의 궁금증을 파악하여 게임에 반영하였다.

LTM은 성인을 대상으로 클램펌 사우스 지하 대피소 안으로 들어가는 히든 런던(Hidden London) 투어를 운영 중이다. 현재는 많은 계단과 실내 공기의 오염으로 어린이의 출입은 제한하고 있다. 그래서 간접적으로나마 지하 대피소를 방문할 수 있는 ‘비밀 대피소 챌린지’는 어린이들에게 더 매력적이다.

게임은 8-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약 20분이 소요되며, 카드보드지로 만든 헤드셋과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카드보드지로 만든 헤드셋. ⓒ London Transport Museum, Musemio

Designweek.co.uk
ltmuseum.co.uk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라멘 ‘쏟지 않고’ 나왔습니다: 닛산 전기 자동차

닛산 자동차(NISSAN)에서 손님에게 라멘 국물을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서빙하는 소형 전기 자동차, ‘닛산...

런던시 튤립 타워 무산

영국 건축사무소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 + Partners)에서 디자인한 초고층 건물 ‘튤립 타워(The tulip)’가 끝내...

2011-05-04 | 우표 x 증강현실

현실 세계에 가상의 객체가 겹쳐지는 증강현실 기술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한층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우표 위에 건물이 솟아오르는 일도 가능해졌죠. 2011년 암스테르담의 광고회사 검모는 TNT 포스트의 의뢰로 증강현실 우표 세트를 선보였습니다. 아직 지어지지 않은 다섯 개의 건축물이 자그마한 우표 위에서 구현됩니다. 모두 아직 세워지지 않은 건물들이라는 점에서 증강현실 기술에 더욱 어울려 보였죠.

2010-04-26 | HP, 3D 프린터 출시

2010년 HP는 스트라타시스와의 제휴로 3D 프린터 시장에 진출합니다. 2010년 4월 26일의 뉴스는 HP가 처음으로 선보인 3D 프린터 2종에 관한 소식입니다. 돌아보면 2000년대는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기기의 대중화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모형이나 시제품의 쾌속 제작을 넘어 기술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시도가 활발했던 시기입니다. 가령 2006년 프론트의 ‘스케치’ 가구 시리즈처럼요. 이제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사례는 제품에서 건축에까지 더욱 넓게 더욱 자주 만나볼 수 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