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볼 수 없는 룸메이트

게임 개발자 니콜 히(Nicole He)와 애니메이션 감독 에란 힐렐리(Eran Hilleli)가 집 안의 전자기기들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 ‘보이지 않는 룸메이트(Invisible Roommates)’를 만들었다. 애플리케이션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기기를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로 나타낸다. 사용자는 이 장난스러운 캐릭터를 통해 집 안에서 기기들이 어떻게 데이터를 주고받는지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애플리케이션은 컴퓨터, 휴대전화, TV, 스피커, 게임기, 진공청소기, 세탁기 등의 네트워크와 연결된 모든 기기를 감지한다. 그다음 각 기기의 데이터를 알아내고, 이를 이용하여 마치 사용자 바로 앞에 있는 것처럼 AR 속 지면 위에 매력적인 캐릭터를 탄생시킨다.

캐릭터의 움직임은 기기의 작동 상태를 따른다. 예를 들어 프린터의 전원이 꺼지면 캐릭터가 바닥에 드러눕고, 반대로 전원이 켜지면 벌떡 일어나 움직인다. 기기가 서로 연결 중일 때는 캐릭터가 서로 마주 보고 자기들끼리 대화를 한다.

니콜 히, 에란 힐렐리, ‘보이지 않는 룸메이트’, 2021. © Everyday Experiments

‘보이지 않는 룸메이트’는 전자기기의 보이지 않는 활동을 캐릭터화하고, 캐릭터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시각화함으로써 사용자가 집 안을 돌아다니는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집 안에서 갈수록 더 많은 전자기기가 서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 기기가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데이터를 공유하는지 알 수 있는 데이터의 ‘투명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더 주의해야 한다”고 니콜이 연결된 전자기기끼리 공유하는 데이터의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Everyday Experiments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1-06 | 익스페리멘털 젯셋의 새 웹사이트

익스페리멘털 젯셋의 첫 웹사이트 리뉴얼의 핵심은 ‘아카이빙’이라 하겠습니다. 그간의 작업 전체를 망라한다는 것은 실패작까지도 포함한다는 뜻이고, 익스페리멘털 젯셋은 이를 두고 “일종의 아카이브 몬스터”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개별 작업은 ‘아카이브’ 메뉴의 텍스트형 목록과 ‘프리뷰’ 메뉴의 이미지형 목록 두 가지 방식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조는 2022년 지금의 홈페이지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지요. 

2011-02-14 | 시로 쿠라마타와 에토레 소트사스

2011년 도쿄의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시로 쿠라마타와 에토레 소트사스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소트사스가 멤피스 동참을 권유하는 편지를 쿠라마타에게 보내면서, 두 사람의 오랜 교류가 시작되었죠. 전시에서는 ‘달이 얼마나 높은지’와 같은 80년대 이후 쿠라마타의 대표작과 드로잉에서 태어난 소트사스의 2000년대 연작인 ‘카치나’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2007-07-05 | 지속불가능한 장신구

모두가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와중에 흐레이트여 판 헬몬트는 정확히 그 반대를 디자인했습니다. 그의 ‘지속불가능’은 설탕으로 만든 장신구 시리즈입니다. 그토록 연약하고 지속불가능한 소재로 된 이 장신구들은 역설적으로 설탕보다 훨씬 튼튼한 소재들이 처하는 현실을 가리킵니다. 소재의 내구성과는 무관하게 결정되는 제품의 교체 주기라는 문제를 말이죠. 

2009-09-23 | 그래피티 x 도자기

포르투갈의 디자인 회사 카브라세가는 거리의 예술가들을 초청해, 그래피티와 도자기라는 있을 법 하지 않은 만남을 이뤄냅니다. ‘올 시티’는 고풍스럽고 우아한 도자기 티세트에 그래피티라는 오늘의 시각문화, 오늘의 현실을 입혔습니다. 가령 미스터데오가 티세트에 유가 상승이라는 현실을 말그대로 ‘담았던’ 것처럼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