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서 발견한 미래

전시된 농부의 도구, 2021. Photo © Rodolphe Escher

프랑스 보르도 장식미술 디자인 박물관(Musée des Arts Décoratifs et du Design)에서 농업 디자이너: 삶의 지혜(Farmer designers: an art of living)’가 열리고 있다. (2021년 7월 14일 -2022년 1월 17일) 이 전시는 토양과 생물 다양성을 재생시키면서 동시에 인류를 먹여 살릴 새로운 세대의 농부 상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전시는 ‘토양’에 초점을 두고, 토양의 역할, 작용 방식, 토양이 품고 있는 생태계에 대해 미처 알려지지 않았던 정보와 지식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새로운 농업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식물과 동물을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는 신선한 관점을 제공한다. 이는 환경 위기에 대한 경고에서 나아가, 영감을 주는 모험, 프로젝트, 시나리오 등을 보여줌으로써 바람직하고 가능성 있는 인류의 미래를 상상하도록 한다.

전시는 세 개의 주제 즉 ‘새로워진 농업(A renewed agriculture)’, ‘농부의 도구(The farmer’s tools)’, ‘진실(Real Facts)’로 구성되었다. ‘새로워진 농업’은 생물 다양성과 기후의 대변동을 다루고 있으며, ‘농부의 도구’는 산업화 이전의 농업용 도구를 재조명한다. 마지막으로 ‘진실’은 디자이너 에르완 부홀렉과 아드리앙 로베로의 지도하에 ECAL 학생들이 현재 농업에 대해 던지는 질문 그리고 이들의 관점을 보여준다.

‘진실’ 전시 풍경, 2021. Photo © Jimmy Rachez, ECAL

박물관 전시와 함께 주변 농장과 포도밭을 방문하여 보르도의 농부, 디자이너, 생태계 전문가들이 만든 다양한 주제의 정원들을 관람할 수 있다.

madd-bordeaux.fr/en

© designflux.co.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6-03 | 벨-오르골

사토 오키가 이끄는 디자인 회사 넨도의 작업은 작은 열쇠에서 11층 건물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다양합니다. 2002년 도쿄에 사무실을 연 이래, 넨도는 한 해에만도 수백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는 디자인 회사가 되었지요. 그중에서도 2011년 넨도가 선보인 감미로운 소품이 오늘의 소식입니다. 편백나무를 종 모양으로 깎아 만든 오르골. 여기에 손잡이나 고리 같은 요소들을 응용해 작동 방식을 달리한 점이 흥미롭습니다.

사물이 말을 한다면 #3 사랑의 시간을 잃고 수난의 시간으로

나는 달린다 나는 매일 달린다. 큰 키에 무성한 이파리로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나무들의 호위아래서, 둥실...

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2007-04-30 | 벌들의 도움으로

쾌속조형의 반대에 서 있는 완속조형의 사례. 혹은 동물의 힘을 빌린 디자인. 토마시 하브스딜의 ‘벌들의 도움으로’는 일주일 동안 4만 마리의 꿀벌이 빚어낸 꽃병입니다. 하이테크와 대비되는 로우테크, 인간의 공예가 아닌 동물의 공예. 또 꽃을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 벌과 꽃병은 멋진 한 쌍이기도 하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