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3D 프린팅을 활용한 화성 탐사 시뮬레이션 건축

마스 듄 알파 3D 프린팅 제작 과정 ⓒ ICON

건축 관련 3D 프린팅 기술로 유명한 아이콘(ICON)사에서 2015년에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마션(The Martian)’에서 영감을 받아 화성의 서식지 ‘마스 듄 알파’(mars dune alpha)를 제작했다. 마스 듄 알파는 화성 표면에 1년 동안 머물며 일련의 아날로그 임무를 수행하는 나사(NASA)의 프로젝트인 차페아‘(CHAPEA: Crew Health and Performance Exploration Analog)’의 승무원들이 지낼 거주지를 시뮬레이션 한 것으로, 구축물의 디자인은 세계적인 건축가/건축 회사인 비야케 잉겔스 그룹에서 맡았다. 마스 듄 알파의 총 규모는 1,700 제곱피트(약 158 제곱미터, 약 48평)이고, 특히 우주 탐사 정착지에 많은 양의 건축 자재를 여러 차례 운반하지 않기 위해 적층 건설 기술을 적용하여 3D 프린팅 했다.

마스 듄 알파를 3D 프린팅 하는 모습 ⓒ ICON

나사에서는, 2021년 8월 6일부터 9월 17일까지, 텍사스 존슨 우주 기지(Johnson Space Center)에 제작, 설치된 이 3D 프린팅 서식지에서 1년 동안 시뮬레이션 할 화성 탐사 참가자를 모집했다. 본격적인 시뮬레이션은 2022년 가을에 시작되는데, 첫 번째 아날로그 임무는 이곳에서 거주하면서 우주 식량 시스템(섭식, 소화 등)을 비롯하여 우주 임무 수행에 필요한 신체적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수행 활동 결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마스 듄 알파 내부 도면 ⓒ ICON

Iconbuild.com
nasa.gov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09-06 | ‘평화와 화해의 전당’ 개관

2006년 9월 1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 ‘평화와 화해의 전당’이 문을 열었습니다. 이 건물은 거대한 피라미드의 형태를 한 이 건물은 종교와 종파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상호 이해를 도모하는 국제 센터로서 계획되었습니다. 그리고 설계는 영국의 포스터+파트너스가 맡았죠. 

2011-07-27 |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V&A의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가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972년 시작된 이래, 영국의 주요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으로 자리잡은 행사입니다. 처음에는 도서만을 대상으로 했던 공모전 시상 부문은 현재 북 커버, 북 일러스트레이션,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션 세 가지로 확대되었고, 학생 부문도 별도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2011년도 수상작을 되돌아봅니다. 

2008-01-04 | 허구의 디자인에 주목하라

제품이 되기 위한 전 단계로서가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전면화한 가상 또는 허구의 디자인. 2008년, 코어77의 수석 에디터 앨런 초치노프는 생산가능성과 무관한 상상과 아이디어를 담은 디자인 혹은 사물의 개념에 집중하여 그 자체를 소비의 대상으로 담은 디자인을 모두 아울러 ‘프로토타이핑’이라 부르며, 그러한 허구의 디자인에 담긴 가능성을 이야기하였습니다. 

2010-07-12 | ATM 리디자인

은행 창구 직원의 업무 상당 부분이 ATM으로 옮겨 갔죠. 그렇게 은행의 셀프서비스에 있어 핵심이 된 ATM은 그동안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사용자 인터랙션 면에서도 그랬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IDEO는 스페인 은행 BBVA와 함께 ATM의 리디자인에 나섰고, 2년의 개발 과정을 거쳐 2010년 그들의 ATM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이 기기는 iF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어워즈 ‘제품 인터페이스’ 부문을 수상했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