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3D 프린팅을 활용한 화성 탐사 시뮬레이션 건축

마스 듄 알파 3D 프린팅 제작 과정 ⓒ ICON

건축 관련 3D 프린팅 기술로 유명한 아이콘(ICON)사에서 2015년에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마션(The Martian)’에서 영감을 받아 화성의 서식지 ‘마스 듄 알파’(mars dune alpha)를 제작했다. 마스 듄 알파는 화성 표면에 1년 동안 머물며 일련의 아날로그 임무를 수행하는 나사(NASA)의 프로젝트인 차페아‘(CHAPEA: Crew Health and Performance Exploration Analog)’의 승무원들이 지낼 거주지를 시뮬레이션 한 것으로, 구축물의 디자인은 세계적인 건축가/건축 회사인 비야케 잉겔스 그룹에서 맡았다. 마스 듄 알파의 총 규모는 1,700 제곱피트(약 158 제곱미터, 약 48평)이고, 특히 우주 탐사 정착지에 많은 양의 건축 자재를 여러 차례 운반하지 않기 위해 적층 건설 기술을 적용하여 3D 프린팅 했다.

마스 듄 알파를 3D 프린팅 하는 모습 ⓒ ICON

나사에서는, 2021년 8월 6일부터 9월 17일까지, 텍사스 존슨 우주 기지(Johnson Space Center)에 제작, 설치된 이 3D 프린팅 서식지에서 1년 동안 시뮬레이션 할 화성 탐사 참가자를 모집했다. 본격적인 시뮬레이션은 2022년 가을에 시작되는데, 첫 번째 아날로그 임무는 이곳에서 거주하면서 우주 식량 시스템(섭식, 소화 등)을 비롯하여 우주 임무 수행에 필요한 신체적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수행 활동 결과를 관찰하는 것이다.

마스 듄 알파 내부 도면 ⓒ ICON

Iconbuild.com
nasa.gov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07-04 | 살집 있는 소파

매년 개최되는 D&AD 어워즈에는 학생부문이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4년 전인 2008년의 D&AD 학생부문 주제는 가구였는데, 그도 그럴 것이 후원사가 비트라였거든요. 후원사 측이 요청한 공모의 개요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새 ‘비트라 에디션’ 가구에서 영감을 얻은, 그러면서도 상업적 제약에서 벗어나 가구 디자인의 경계를 밀어붙인 그런 소파를 디자인할 것. ‘앳원’은 바로 그해의 1등상 수상작입니다. 마치 제니 사빌의 누드화 속 주인공이 소파와 하나가 되어버린 듯한 모습의 의자였죠. 

상하이의 1000그루 나무

2011년부터 헤더윅 스튜디오에서 진행하고 있는 ‘1000그루 나무(1000 Trees)’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가 완공되어 지난...

2011-04-11 | 죽기 전에 하고 싶은 것

조만간 사라질 운명의 빈 건물에 커다란 칠판이 설치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동네 주민들의 희망과 소원이 적혔죠. ‘죽기 전에’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통해 캔디 창은 죽음을 앞둔 시한부 건물에 죽기 전에 이루고픈 바람을 모아냈습니다. 

2011-03-29 | 보이콧에 대한 구겐하임의 응답

지난주에는 2011년 있었던 구겐하임 아부다비 건설 현장의 이민 노동자 착취 현실에 항의하는 보이콧 운동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지는 소식입니다. 미술인들의 항의 서한에 구겐하임 재단 측이 답변을 내놓았는데요. 항의의 기반이 된 2010년도 9월 인권감시단 보고서에는 구겐하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이미 개선된 사항들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면서, 이렇게 항변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그렇다고 당신의 성명이 묘사한 대로 우리가 양심 없는 수동적 존재는 아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