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5-06 | 2009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

Editor’s Comment

매년 찾아오는 연례 디자인 시상 행사 소식 중에는 미국 쿠퍼 휴잇 스미소니언 디자인 뮤지엄(2014년부터 이름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의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가 있었습니다. 특히 2009년에는 시상 부문이 신설되었는데요. 바로 인터랙션 디자인입니다. 그에 발맞추듯 평생공로상도 빌 모그리지에게 돌아갔습니다. 참고로 빌 모그리지는 이듬해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이곳 디자인 뮤지엄의 관장을 맡았습니다.

스미소니언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제 10회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의 수상자들을 발표했다. 평생공로상, 기업공로상, 디자인 마인드상 등 디자인계에 공헌한 개인 및 기업 시상과 더불어, 건축, 인테리어, 조경, 커뮤니케이션, 패션, 제품 등의 분야별 시상도 이뤄진다. 특히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가 신설되었다. 올해의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 부문별 수상자들을 소개한다.

평생공로상 빌 모그리지(Bill Moggridge)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턴트 회사인 IDEO의 공동 설립자이자, 세계 최초의 노트북 컴퓨터 디자이너이기도 한빌 모그리지.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의 선구자로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인간적 요소들을 통합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제 10회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 평생공로상을 수상했다.

디자인 마인드상 에이머리 B. 로빈스(Amory B. Lovins)

미국의 물리학자 에이머리 B. 로빈스는 에너지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인물로,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 및 지속가능한 에너지 공급 방안을 중점적으로 연구해왔다. 비영리 싱크탱크 겸 실천 단체 록키 마운틴 연구소(Rocky Mountain Institute)의 공동설립자이기도 하다.

기업공로상 워커아트센터(Walker Art Center)

헤르초크 & 드 뫼롱 with HGA, Inc., ‘워커아트센터’, 미네아폴리스, 미네소타, 2005
Photo: Paul Warchol

올해는 처음으로, 비영리 문화단체에 기업공로상이 돌아갔다. 미네아폴리스의 워커아트센터는 수많은 전시, 출판 등의 활동을 통해 디자인의 가치를 공공에 전파해왔고, 센터 자체 디자인 스튜디오를 통해 탁월한 문화 브랜딩 작업을 펼쳐왔다.

앤드류 블라우벨트 & 채드 클뢰퍼(Andrew Blauvelt and Chad Kloepfer), ‘워커 확장 그래픽-아이덴티티 시스템(Walker Expanded graphic-identity system)’, 2005
Photo: Walker Art Center
앤드류 블라우벨트 & 알렉스 디아몬드(Andrew Blauvelt and Alex DeArmond), ‘검정과 여백이 만날 때(Where Blank Meets Blank)’ 제도 캠페인, 2005.
Photo: Walker Art Center

건축 디자인 숍 아키텍츠(SHoP Architects)

1996년 설립된 숍 아키텍츠는 이론적인 디자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건축 모델로 변환하는 데 있어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다. 건축에 있어 기술적 효율성과 아름다움이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님을 증명해 온 실천가 겸 교육가 집단이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뉴욕타임스> 그래픽 부서

권위 있고 정확한 뉴스 보도를 위한 최고의 인포메이션 그래픽. <뉴욕타임스>의 그래픽 부서가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상을 수상했다. 지도제작자(cartographer), 일러스트레이터, 리서처, 프로그램 개발자 들이 한 팀을 이뤄, 복잡 다단한 정보를 지도와 다이어그램으로 만들어냈고, 이는 <뉴욕타임스> 지면은 물론,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소개되었다.

아만다 콕스 & 매튜 블로크(Amanda Cox and Matthew Bloch), ‘인플레이션 측정을 위한 소비자 가격 색인(The Consumer Price Index: All of Inflation’s Little Parts)’, 2008

패션 디자인 프란시스코 코스타(Francisco Costa), 캘빈 클라인 컬렉션

프란시스코 코스타, 캘빈 클라인 여성복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photo credit: Courtesy of Calvin Klein, Inc.

캘빈 클라인의 여성복 디자인을 총괄해 온 수석 디자이너, 프란시스코 코스타가 내셔널 디자인 어워드, 패션 디자인 부문상을 수상했다. 그는 이미 2006년과 2008년 미국 패션디자이너 협회 선정 ‘올해의 디자이너’로 꼽힌 바 있다.

인터랙션 디자인 퍼셉티브 픽셀(Perceptive Pixel Inc.)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인터랙션 디자인 부문상은 2006년 제프 한(Jeff Han)이 설립한 퍼셉티브 픽셀 사에 돌아갔다. 이 회사가 개발한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는 소개되자 마자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현현으로 큰 화제를 모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의료 영상, 산업 디자인,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2008년 대선 방송 당시 CNN은 울프 블리처가 퍼셉티브 픽셀 사의 ‘멀티터치 월’을 방송에 사용했다.
Photo: Perceptive Pixel

인테리어 디자인 차오 & 맥나운 아키텍츠(Tsao & McNown Architects)

‘센트럴 파크 웨스트(베레스포드)[Central Park West (Beresford)]’
Photo: Richard Bryant/Arcaid.

캘빈 차오와 잭 맥나운이 공동으로 설립한 차오 & 맥나운 아키텍츠는 건축과 인테리어가 하나로 간주될 때 최고의 환경디자인이 탄생한다고 믿는다. 이들의 작업 대부분은 바로 이러한 철학에 근거한다. 차오 & 맥나운 아키텍츠는 좁은 의미의 인테리어 작업에서부터, 건축, 더 나아가 도시 마스터플랜까지 다양한 작업들을 펼쳐오고 있다

‘사가포낙 하우스(Sagaponac House)’
Photo: Michael Moran.
‘사가포낙 하우스’
Photo credit: Francesca Giovanelli.

조경 디자인 후드 디자인(Hood Design)

후드 디자인은 1992년 월터 후드(Walter Hood)가 설립한 회사로, 도시 경관의 ‘재구축(re-construction)’에 초점을 맞춰 작업해왔다. 장소의 유형과 지세에 종합적으로 접근하여, 장소와 사람에 특화된 조경 디자인으로 유명한데, 샌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공원 내에 위치한 드영 뮤지엄(de Young Museum) 조경이 바로 후드 디자인의 작품이다. 월터 후드는 현재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교육과 디자인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제품 디자인 보임 파트너스(Boym Partners)

뉴욕의 디자인 스튜디오 보임 파트너스는 비평적,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콘스탄틴 보임과 로렌 보임은 알레시, 플로스, 비트라 등의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업했고, 이와는 별도로 자신들의 이름을 내건 ‘보임 에디션’도 계속해서 선보여왔다. 이들은 현재 파슨스 디자인 스쿨에서 강의하며, 젊은 세대의 디자이너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천루(Skyscraper)’, 2008
Photography: GAIA + GINO, 2007

www.nationaldesignawards.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4-05 | IKEA의 주택 상품 ‘보클록(BoKlok)’

이케아도 무지도 집안에 둘 물건을 파는 데 머무르지 않고 집마저도 상품 목록에 더했습니다. 이케아가 건설회사 스칸스카와 함께 내놓은 '보클록(BoKlok)'은 ‘누구’에서 출발하는 집입니다. 이 집의 시작은 ‘아이 한 명을 키우는 한부모 여성’입니다. 평균 수준의 소득에 자동차는 없는 여성이요. 여기에서 조금 더 확대해 아이 한 명의 작은 가족, 이제 직장 생활을 시작해 첫 주택을 구입할 청년층, 작고 저렴하고 안전한 집을 원하는 노인 등이 보클록이 상정한 거주자의 모습이었습니다. 2019년에는 ‘실비아보’ 프로젝트를 통해 치매 환자를 위한 집을 선보이기도 했지요.

2009-06-30 | 쿠션을 구하는 스툴

보통 소파나 안락의자에 놓던 쿠션을, 가장 단순한 의자인 스툴에 선사했습니다. 5.5 디자이너스의 스툴 ‘탭’은 쿠션을 놓기 좋게 오목한 시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내에 조화를 불러오는 쿠션의 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스툴. 5.5 디자이너스가 제공하는 것은 거기까지입니다. 실제로 쿠션을 구해 얹는 일은 사용자의 몫이었죠. 5.5 디자이너스가 이 의자를 두고 “미완성 상태에 놓인 절반의 물건”이라고 했던 까닭입니다.

2011-05-12 | OCAD U 시각 아이덴티티

2011년 새단장한 온타리오미술디자인대학의 시각 아이덴티티가 공개되었습니다. 흑백의 창들로 이뤄진 가변형의 로고 디자인이 핵심입니다. 고정형에서 가변형으로 또 더 나아가 반응형에 이르기까지, 2010년을 전후로 운신의 폭을 넓힌 아이덴티티 디자인들이 속속 등장하며 하나의 추세를 이루었습니다. 2009년의 멜버른 시 아이덴티티, 2011년의 BMW 구겐하임 랩 아이덴티티, 2013년의 휘트니 미술관 그래픽 아이덴티티 같은 사례처럼요.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시기적으로 궤를 같이 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동적’ 변화입니다.

2008-09-23 | 허브 스탠드

오늘은 소품 소식입니다. 집에서 간단한 채소를 길러 먹는 홈파머를 위한 주방 소품 ‘허브 스탠드’입니다. 노르만 코펜하겐에서 선보인 이 제품은 여러 종류의 채소를 나눠 기를 수 있는 여러 개의 화분과 수확을 위한 가위가 한묶음을 이룹니다. 홈파밍에 대한 관심은 2020년 팬데믹을 지나며 한층 커졌다고 하지요. 가전 제품의 형태로 나아간 가정용 식물재배기도 낯설지 않은 요즘입니다.

Designflux 2.0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